전북도 예산안 확보, 정치와 행정의 역할론
전북도 예산안 확보, 정치와 행정의 역할론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0.30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국가 예산에 대한 국회 심의가 본격 시작된다.

이번달 국정감사와 도 임시회가 마무리됨과 동시에 전북도는 예산안 확보를 위한 보폭을 넓혀갈 방침이다.

다음달 3일 공청회를 시작으로 예결위 예산심사가 진행될 예정이어서 도가 요구하는 증액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와 행정의 역할론에 귀추가 주목된다.

도는 상임위 심사대비 증액질의서를 각 위원회 전북 정치권 의원들에게 전달하고 추가 증액을 위해 정치권과의 공조체제를 이어갈 계획이다.

전북도가 국회 예산심의를 통해 확보에 나선 총 국가 예산은 총 7천300여억 원이다.

이는 목표 예산일 뿐 정부예산안 반영액 6조 715억 원에서 4,500억 이상 추가 증액, 최종적으로 6조 5천억 원 예산을 확보할 방침이다.

일부 예산 확보가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정부가 SOC 예산을 대폭 삭감하고 전북도 국감에서는 국회 예결위원장인 백재현 의원이 ‘지덕권산림치유원’ 조성사업의 지방비 부담비율을 30%로 줄여서라도 기재부와 협의할 것을 제안하기도 해 지방비 매칭 사업 해결에 난항이 예상된다.

도는 수도권에 있는 전북 출신 의원과 지역 국회의원 등을 만나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다.

각종 지역 사업 운영에 필요한 국가 예산 편성에 전북 정치권과 전북도의 협치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송하진 지사와 도 국 과장들은 국회를 찾아 국회의원들과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정치권과 함께 중앙부처를 설득해 나가는 전략적 협력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시군 합동 국회 상주반을 중심으로 현장대응에 고삐를 조이고 도 지휘부 역시 전방위 건의 활동을 추진하는 등 국가 예산 확보 전폭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