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고, 특별한 미션 현장체험으로 산교육 실천
고창고, 특별한 미션 현장체험으로 산교육 실천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7.10.3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고등학교(교장 이황근)는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1학년 165명 대상으로 3박 4일 동안 제주도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여 교실을 벗어나 삶의 현장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지덕체를 함양하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되었다.

 ‘꿈을 향한 아름다운 도전’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현장체험학습은 사전에 워크북을 작성하여 기존의 유명한 관광 명소 탐방 위주의 체험에서 벗어나 특별한 자기 극복 체험 기회 보장과 자기 꿈을 탐색해 보는 과정으로 전개되어 학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게 되었다.

 첫 번째 특별프로그램은 일정 둘째 날에 제주 시내 중심지에서 뿔뿔이 흩어져 조별로 사전에 정한 미션을 수행해 나가도록 했다. 식물원 버킷리스트 작성과 유명인사 사진 촬영, 제주도의 7대 향토 음식 조사, 제주의 기후 특징 조사, 제주의 산업 분포 조사 등 다양한 미션이 주어져 학생 모두가 능동적으로 즐겁게 미션 수행에 참여해 새로운 체험 학습의 모범을 보여 주었다. 미션 수행 정도를 중간 중간에 담임교사에게 SNS를 통해 보고하고 점검 받기도 해 산교육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

 두 번째 특별 프로그램은 셋째 날에 한라산 정상 등정으로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 이겨나가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과정이었다. 학생들이 등정 후 <한라산 등정 인증서>를 관리 사무소에서 발급 받아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여 앞으로 자기에게 닥칠 고난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별한 체험을 기획한 고현민 부장은 “사전 답사를 통해 치밀하게 워크북을 제작하고 학생들에게 특별한 체험과 미션 수행을 통해 소중한 체험학습으로 기억해 줬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이번 체험 학습에 함께 한 이황근 교장은 “이제 관광 위주의 체험에서 탈피하여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조별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 자기의 소중한 꿈을 찾고 협동심을 배양하는 체험학습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2017 전북혁신학교로서 변화를 도모하며 1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고창고등학교는 이번 미션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꿈테마 명품 행복학교’로서의 비전을 정립해 나가고 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