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치매없는 어르신 행복도시 조성키로
임실군 치매없는 어르신 행복도시 조성키로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7.10.3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실수요 중심의 어르신 눈높이에 맞춘 효심정책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어르신 행복도시'로 안착하고 있어 주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심 민 호는 노인인구가 31.5%를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의 고민을 떠안고 노인복지를 최우선 핵심 과제로 놓고 다방면에 걸친 '효심행정'을 뚝심 있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성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한발 앞선 의료정책은 뚜렷한 성과를 나타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어르신과 치매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찾아가는 치매 교실' 시리즈는 맞춤형 서비스라는 우수한 평가와 함께 건강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으며 '찾아가는 한의학 치매예방 교실'은 방문간호사, 치매관리사, 한의사가 읍·면 경로당을 순회하며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는 12개 마을 5회, 올해는 6개 마을 5회를 돌며 중풍예방교육부터 1:1상담, 비만도 측정, 체질 개선, 침·뜸 시술, 한약 처방 등의 의료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치매교실, 두뇌 튼튼 찾아가는 체조교실'은 전문 강사가 경로당을 찾아 치매예방체조와 우울증 예방, 치매 조기발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생활 건강실천을 유도하고 있다.

군은 치매 관련 자체 프로그램이 없는 요양원을 대상으로 한 '요양기관 및 주민 치매인지증진 프로그램'은 치매 고 위험군과 치매환자 인지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노인 질환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 완화, 인식 개선, 조기검진 및 치료를 위한 '치매인식개선 및 치매파트너 양성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지역내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진단 및 치료와 관리 ▲환자 마음 이해하기 ▲가족의 심정 및 소통 등을 교육하고 간호사 7명이 동행해 치매 1:1 상담 및 만성질환 상담, 혈압, 혈당 측정 등을 통해 치매 관리에 나서고 있다.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헤아림 교실'은 치매를 이해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알리는 첨병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 및 친인척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치매의 부정적 인식과 편견을 버리고 돌봄의 지혜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총 8회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 정신행동증상과 치매위험요인, 치매진단 및 치료와 관리, 의사소통학습 및 응용 교육을 비롯해 가족 상호간 공감대 형성에 노력하고 있다.

심 민 임실군수는 "치매는 조기 검진과 적절한 치료, 우호적인 가정환경 등에 따라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며 "어르신 행복 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복지정책 실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