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중앙권한 지방이양, 지방자치권 강화”
문 대통령 “중앙권한 지방이양, 지방자치권 강화”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10.2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중앙권한의 지방 이양 의지를 확고히 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제5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이 열린 여수에서 제2차 시도지사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중앙이 갖고 있는 권한을 과감하게 지방으로 이양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중앙 사무조직 등 대폭적인 권한 이양으로 지방자치권을 근본적으로 강화시키고자 한다"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에서 확인한 풀뿌리 민주주의가 정착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와 분권을 국정운영의 기본 가치로 삼겠다"고 말한 뒤 "자치분권 추진 과정에서 지역 간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균형발전도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가 내놓은 '자치분권로드맵'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시·도지사 의견 반영해 내실 있는 로드맵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 말씀 드린다"면서 "지방의 안정적인 재정 확충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방분권을 헌법적으로 보장하는 지방분권 개헌에도 힘을 모아 줄 것을 단체장들에게 당부했다.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하는 것도 다시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 개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지방분권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자치와 분권이야말로 국민의 명령이고 시대정신이라고 믿는다"고 분권 의지를 다졌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