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인구 30만 붕괴 초읽기
익산시 인구 30만 붕괴 초읽기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7.10.26 14: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정책 원점에서 재검토 필요성 제기
익산시가 인구 30만을 지키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며 제도를 마련하고 있지만 인구 30만 붕괴가 코앞에 놓여 있어 중·장기계획을 대폭 수정하고 재검토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인구 30명을 사수하기위해 전담부서인 인구정책계를 신설하고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영·유아 보건사업 확대, 조례제정 및 재정요구, 인구를 유입하는 직원들에게 인센티브 지원과 승진, 전입가정에 각종 세재혜택 등 6대 시책사업으로 인구정책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아울러, 기업유치, 출산장려·보육시책강화, 정주여건개선, 귀농·귀촌 강화 등 보다 세부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4월 정헌율 시장 취임 이후 익산시는 인구정책에 사활을 걸고 시장 이하 전 공무원이 하나 되어 한명이라도 더 익산시에 전입시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전 공무원들이 나서 길거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관내 대학교를 찾아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익산시 인구정책을 적극 설명하고 학생들의 전입을 유도하고 있다.

 익산시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9월말 기준 익산시 인구는 30만286명으로, 이대로라면 올 연말 30만이 붕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간 익산시의 인구를 살펴보면 지난 2011년에는 30만9천800명, 2012년 30만6천400명, 2014년 30만4천100명, 2017년 1월에는 30만1천명으로 해마다 평균 1천여명 이상이 감소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로 볼 때 익산시 인구가 30만명이 붕괴될 경우 지방 교부세 감면, 익산시 행정기구 개편 및 공무원 정원 축소, 더 나아가 현재 2명인 국회의원도 1명으로 감원되며 호남의 3대도시 명성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정 시장 취임 이후, 시장과 공무원이 인구정책 내놓고 인구 유입을 위해 사활을 걸고 있지만 지금까지 실적을 놓고 본다면 원점에서 인구정책을 재검토하고 방향을 다르게 설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익산시가 내놓은 중·장기 인구정책을 살펴본 결과 다각적인 정책을 발표했지만 근본적인 인구유입은 기업유치를 통해 근로자와 배우자 가족들이 실제 익산에 전입해야 하는데, 현재 익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제3산업단지와 국가식품클러스터단지의 미분양과 기업유치가 더디고 있어 인구 유입에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시가 현시점에서 인구 30만명을 사수하고 인구를 증가시키려면 시가 발표한 중·장기대책 변경과 함께 기업유치에 사활을 걸고 지금보다도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

 아울러, 기업유치 후 여기에 근무하는 근로자와 배우자 및 가족들에게 보다 더 나은 세재혜택과 지원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익산의 한 기업체 대표는 “본인과 가족들이 익산에 전입해 거주하려면 우선 교육환경과 정주여건 등이 바뀌어야 하는데, 교육과 정주여건이 바뀐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며 “익산시에 인구를 유입하려면 우선 전입하는 가족과 세대들에게 보다 나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우선이며 특히, 기업유치가 가장 큰 관건이다”고 지적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30만 인구는 익산시민의 자존심이다”고 전하며, “전 시민이 함께 동참해 인구 늘리기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양동 주민 2017-10-28 09:54:39
4년전에 5식구 충남에서 지금의 어양동으로 이사 왔 습니다.
익산시에 살며 느낀점..기초생활수급자,장애자,농민,다문화
가정이 우대 받는 지자체 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 습니다.
다시 충남으로 갈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