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노조도 변화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노조도 변화해야 한다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7.10.2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전주공장 노조 새 집행부에 바란다(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많은 변화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전북의 대표 먹거리 중 하나인 자동차산업 분야만 해도 그렇다. 기계적 장치가 절대 비중을 차지했던 과거와는 달리 각종 ‘스마트’ 한 장비들이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과 연동한 네비게이션이나 뮤직플레이어 등은 기본이요, 첨단 기능의 카메라를 활용한 긴급제동장치와 후측방 추돌경보 시스템, 차선이탈 방지장치 등 각종 첨단장비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 같은 각종 첨단장비로 무장한 스마트카 생산을 하려다 보니 자동차 생산공장들도 차츰 스마트공장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미 많은 공정에 로봇이 주도하는 자동화 생산시스템이 도입됐고, 한층 정밀해진 각종 전자장비를 장착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첨단 생산설비들도 점점 증가 추세다. 인력집약적이고 수작업이 주를 이루던 생산시스템은 이제 과거의 유물로나 남게 됐다.

시대적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자동차 노조도 고민이 커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직결되는 스마트공장 시대 도래는 기존 일자리를 위협하는 측면이 있어서다. 과거엔 수작업으로 일일이 사람이 하던 일을 로봇이 대신 하게 되면 24시간 쉼 없는 가동이 가능해져 작업 속도와 작업량도 대폭 늘어나게 된다. 그만큼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줄어든다는 의미이다.

현대자동차 노조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임단협에서 ‘총고용 보장’이라는 별도요구안을 회사 측에 제시한 상태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직원들의 미래 일자리가 불안하니 회사가 총고용 보장 합의서를 써달라는 것이다. 국제노동기구에서 향후 20년간 아시아 노동자 1억3천700만명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고, 지난해 열린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도 2020년까지 선진국에서 일자리 710만개가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 만큼 그렇게라도 일자리를 보장받아야겠다는 복안이다. 회사가 이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파업 같은 실력행사도 불사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해 이는 옳은 방법이 아니다. 일자리를 위협하는 원인이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 때문이라면 거기서 해결방법을 찾아야지, 회사를 상대로 총고용을 보장하라는 건 방향성이 잘못됐다. 산업혁명의 시발국이자 자동차산업의 모태였던 영국이 자랑하던 롤스로이스 같은 세계적 명차들이 몰락한 것 역시 시대적 변화를 제대로 읽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 역시 시대적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다.

시대 변화에 맞설 유일한 방법이 있다면 그건 회사와 노조가 함께 변하는 것뿐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스마트공장을 필요로 하면 그걸 위해 노사가 뜻과 힘을 모으고, 그 기반 위에서 직원들의 안정적 일자리를 확보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를테면 노사가 힘을 합쳐 직무역량 향상 교육 등을 통해 직원 개개인을 부문별 전문가로 육성함으로써 완성도와 품질 등 제품 부가가치를 로봇이 따라올 수 없을 만큼 한 차원 높이 끌어올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렇게 하지 않고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시대적 변화를 8~90년대식 파업 투쟁으로 맞서는 건 서로 힘만 들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회사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시대 변화에 대해서 회사를 상대로 투쟁하려 드는 건 모순이자 자가당착이다. 회사도 물론 변해야겠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노조 역시 거기 걸맞게 변화해야만 한다. 변화를 게을리하는 자는 도태되게 마련이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