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농기계 임대사업 농사도우미 안착
임실군 농기계 임대사업 농사도우미 안착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7.10.25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들의 든든한 농사도우미로 자리잡은 임실군 농기계 임대사업이 가을 영농철을 맞아 휴일에도 농기계를 임대해 주는 휴일근무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임실군 농기계 임대사업은 민선 6기 공약사업으로 추진, 농촌인구 고령화에 따른 인력부족과 농기계 노후화 등과 맞물려 해마다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군은 본격적인 수확철인 10월부터 11월까지 2개월간, 주 5일 근무가 아닌 휴일근무제를 도입해 지역 농업인들의 영농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군은 영농철에 농기계 임대를 희망하는 농업인들이 크게 늘면서 관내 설치·운영 중인 4개 권역별 사업소의 휴일근무를 실시 중이며 일요일에는 중부임대사업소만 운영키로 했다.

10월 현재 농기계를 임대사용한 농가는 5천922 농가로, 5천989대의 농기계를 빌려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불과 4개월 전인 지난 6월 당시 3천637농가에 4천5대의 임대건 수보다 무려 150% 이상 증가한 수치이자 지난해 한 해 동안 지원한 6천119농가에 버금가는 실적이다.

현재 농기계 임대사업소는 농가의 수요조사와 현장 애로사항을 적극 반영해 총 22종 761대의 농기계를 확보 보유 중으로 고가의 농기계 구입으로 인한 농가 부담을 크게 줄여주는 효자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농민들이 고가의 농기계 구입 부담에서 크게 벗어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최신 농기계를 임대할 수 있어 생산비 절감효과가 매우 크고, 고령화에 따른 농기계 임대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최근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임대를 희망하는 문의와 사전계약이 폭주하면서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군은 농기계 임대사용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작목별 농작업 중복을 피하고 영농작업이 차질이 없도록 농작업 3일전에 사전예약(063-640-4515)을 반드시 해줄 것을 당부했다.

심 민 임실군수는 "가을 영농철에 농기계 사용이 급증하고 있어, 주말에도 농작업에 차질이 없도록 휴일근무제를 실시 중이다"며 "지역농가들이 저렴한 가격에 최상급 농기계를 이용할 수 있는 든든한 일손도우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농기계 임대사업을 더욱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