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AI 모바일 예찰시스템 자체 구축
하림, AI 모바일 예찰시스템 자체 구축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7.10.2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하림 국내 최초로 농장주와 농장 관리자가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손쉽게 폐사율 등을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하림 제공
 (주)하림 국내 최초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모바일 예찰시스템을 자체 구축해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에 따르면 24일 AI 조기 발견 기능이 탑재된 모바일앱 ‘M-하티스(Mobile Harim Total Information System)’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닭사육 현장에서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예찰프로그램은 AI 방역대책의 핵심인 조기 발견 및 신속 조치에 초점을 맞췄고, 대상은 종계(병아리용 종란 생산)와 육계(닭고기용 닭) 농가다.

 이 프로그램은 농장주와 농장 관리자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손쉽게 폐사율 등을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AI 발생 징후를 사전 포착하기 위해 농장주는 사육 중인 닭의 폐사율과 산란율을 매일 체크해 전용 모바일앱인‘M-하티스’에 입력하고, 하림은 자체 구축한 전산망에 실시간 수집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조치 유무를 판단하게 된다.

 현행 가축전염병예방법에는 전염병 발생 징후에 대한 신고를 강제할 규정이 없어 농가의 자체 판단과 자발적인 신고가 아니면 조기 발견이 어렵다.

 하림 측은 “사전 협의를 통해 농가와 회사가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이상 징후 발생 시 회사와 농가가 동시 또는 별도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신고 사각지대를 없앴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폐사율이 증가하는 등 사전 징후가 나타나더라도 농장주 자체의 판단에 맡겨 방역 적기를 놓치는 사고를 사전에 막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