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잼버리, 조속한 범정부 지원 절실
새만금 잼버리, 조속한 범정부 지원 절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0.23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국감] 잼버리 특별법 제정, 관광·레저 단지 매립 예산확보 절대적
▲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23일 오전 전북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신상기기자
전북도청에 대한 국정감사 의원들이 성공적인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대회’ 준비를 위해 범정부 차원의 조속한 지원대책을 촉구했다.

23일 전북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 국정감사에서 새만금 개발과 잼버리 준비 상황 등이 이슈로 떠올랐다.

이날 국감현장에서 국회의원들은 전북도의 열악한 재정상황과 내년 SOC예산 축소 배정, 새만금 개발, 2023 세계잼버리 대회 개최준비 상황, 도민 안전대책 등 다양한 질의를 이어갔다.

특히 여야 의원들 관심은 새만금 개발사업의 지지부진한 진척상황과 잼버리 준비 지원책 마련에 집중됐다.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경기 광명갑)은 이날 “‘잼버리 특별법’이 이번 국회에서 제정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며 “잼버리가 열리는 관광·레저 단지 매립이 최우선인데 예산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만금 개발이 제 속도를 못내는 건 전북 책임도 있다. 새만금 전문가 부족 및 직원 수시 교체도 문제도 있지만 전북 출신으로 애정 갖고 사명감 있는 직원들로 새만금개발청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소병훈 의원(경기 광주시갑)은 잼버리 준비에 속도 낼 것을 강조했다.

소 의원은 “현재 잼버리 기반조성 속도로는 대회를 치르기는 무리다”며 “우선 특별법이 제정되고 이를 토대로 조직위원회 구성, 예산 확보를 진행 해야는 만큼 필요한 부분이 있다는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소 의원은 또한 “잼버리대회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하는데 도내 중고등학교 단 한 곳도 스카우트가 구성되지 않았다”며 “개최지인 전북에 스카우트 학생을 늘리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야당의원들은 새만금과 잼버리 지원 부족을 정부 복지 확대 정책에 따른 결과로 분석하고 우회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박성중(서울 서초을) 의원은 “전북도가 정부에 요구한 새만금 SOC 요구액이 반토막 났다”며 “정부가 복지예산이 많은 비중을 두다 보니 다른 SOC 예산을 대폭 삭감에 따른 것이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 갑)은 “잼버리 특별법 준비도 이미 늦어 좀 더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며 “항만과 도로, 철도 등 인프라 조기구축 및 신교통수단 운영이 필요한 상황에서 국가와 전북의 소통과 협의를 통해 실효성 있는 사업진행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그리고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답변을 통해 “관광·레저 용지 매립해야 잼버리 대회를 치를 수 있어 공공주도 매립이 절실하다”며 “도내 스카우트 열풍을 조성하기 위한 교육청과 협조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