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위험 교육시설 개선 대책 서둘러라
중금속 위험 교육시설 개선 대책 서둘러라
  • .
  • 승인 2017.10.23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일부 유치원과 학교등 교육시설이 납 등 중금속으로 뒤범벅이 돼 있음에도 시설 개선은 더디기만 하다.

도내 중금속 위험 시설수가 전국 위험 시설수의 절반 가까이 차지해 심각성을 더해 준다.

살충제 계란 파동 등 불량 먹을거리와 중금속 오염등 환경 문제가 잇따라 대두되면서 뭘 믿어야 할지 불안하기 짝이 없다.

국회 송기석 의원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환경안전관리를 위반한 도내 어린이 교육시설 가운데 도료나 마감재가 중금속 기준치를 초과한 시설은 41곳으로 전국 90곳의 45.6%를 점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도료나 마감재가 납 질량분은 0.06%이하, 납 수은 카드뮴 6가크롬은 질량분율 합이 0.1%이하로 검출되어야 하지만 초등학교(교실, 도서관) 32곳, 유치원 8곳,특수학교 1곳 등이 중금속 기준치를 초과한 것이다.

특히 장수의 한 초등학교 도서관의 경우 납 성분이 75,000㎎/㎏ 검출돼 기준치(600㎎/㎏)를 무려 125개나 초과했으며 중금속 전체 성분은 75,200㎎/㎏이 나와 기준치(1,000㎎/㎏)를 75배나 웃돌았다.

어린이들이 납 등 중금속에 장기간 노출되면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장애(ADHD), 신경발달장애, 뇌신경계 영향 등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아이들이 이용하는 학교 시설에는 중금속 등 유해성 도료와 마감재등의 사용 여부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함에도 기준치를 크게 초과한 자재가 사용되었다는 사실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 교육당국의 중금속에 대한 위험성 인식과 경각심이 결여됐거나 무신경 무감각이 원인이 아니라면 이런 검사 결과가 나올 수 있었을까.

지난해 점검 당시 전북지역은 무려 272곳이 부적합 판정을 받아 경기도(278곳)에 이어 두번째로 많았다는 수치가 이를 말해 준다.

특히나 납 등 중금속은 인체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환경부 법령상 안전관리 기준을 초과하면 시설 개선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하지만 학기 중 공사난과 비용문제로 아직까지 41곳의 중금속 시설이 남아 있다고 한다.도대체 중금속 범벅인 학교 시설 개선 보다 더 중요하고 우선시 돼야 일이 뭐가 있다는 말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