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 전주시 장애인 정책 ‘호평’
국회 보건복지위, 전주시 장애인 정책 ‘호평’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7.10.2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보건복지위회 위원들이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등 전주시가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향해 추진해온 장애인 정책을 극찬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20일 전주장애인종합복지관과 마음건강복지관 등을 잇따라 방문해 국정감사 현장시찰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날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에게 전주시 추진하고 있는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인 이지콜과 저상버스, 무료셔틀버스 운행 현황, 11월부터 장애인의 광역 이동권 확대를 위해 운행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이지콜 운영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김 시장은 이어 "교통약자 특별공공수단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현재 전액 시비로 운영 중인 장애인 콜택시(이지콜)의 인건비와 내구연한 10년이 경과한 차량의 대폐차 비용, 셔틀버스 운영비 등의 절반을 국가가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윤소하 의원(정의당·비례대표)는 "전주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 사례를 전국 모범사례로 극찬한다"고 전제한 후 "장애인 이동권 확대와 관련된 문제는 다른 지자체에서 굉장히 소극적으로 하는 부분인데 전주시의 사례들이 타 자치단체에 적극적으로 전해졌으면 좋겠다"고 호평했다.

 윤 의원은 "장애인의 이동권이 이제는 단순히 편의성을 떠나서 가고 싶은 곳은 전국 어디나 편하게 가볼 수 있는 보다 광의의 이동권이 확보돼야 한다"라며 "이런 의미에서 11월 1일부터 전국 어디나 갈 수 있는 콜택시를 운영하겠다는 것은 전주시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또 "전북혁신도시를 대한민국 3대 금융산업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대한민국 국민이 인생전환기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는 국민연금공단(NPS) 복지플러스센터 건립을 위한 내년도 국비 46억원 지원과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형 카페인 'I got everything'을 설치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권미혁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노후 준비를 위한 복지플렉스센터를 건립하는 것은 잘하는 일이다"고 전제하며 "NPS 복지플렉스센터에 꼭 장애인시설도 같이 들어가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