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혁신동 주민, 덕진구를 선택한 이유
전주 혁신동 주민, 덕진구를 선택한 이유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7.10.19 18: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분석을 통한 주민투표 결과 <상>
 인구 1만7천여명이 생활하고 있는 전주 혁신도시내에 조성된 혁신동(가칭)이 사실상 덕진구로 편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 17일 실시된 주민투표에서 57%가 완산·덕진구 가운데 덕진구를 선택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본보는 오는 12월 전주시의회의 혁신동 행정구역 결정을 앞두고 2회에 걸쳐 주민투표 분석을 통한 주민 여론과 앞으로 혁신동의 역활 등을 점검한다.<편집자 주> 

 

   그동안 행정국역 편입을 둘러싸고 정치인 및 지역 주민간 마찰을 빚어왔던 전주 혁신도시에 들어선 혁신동 편입 행정구는 주민투표에 이어 오는 12월에 열리는 전주시의회 정례회에서 최종적으로 결정된다.

 전주시는 주민결과 투표에 따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조례안에 대해 입법 예고를 거쳐 다음달 8일께 전주시의회에 안건으로 상정할 계획이다.

 조례안이 상정될 경우 전주시의회에서 심의를 거쳐 원안 또는 수정안으로 의결하면 전주시는 곧바로 조례안을 공포할 방침이다. 조례안이 원안대로 심의·의결될 경우 2018년 7월 1일부터 전주 혁신동이 새롭게 탄생된다.

 주민들의 투표로 결정된 혁신동 덕진구 편입 문제를 둘러싸고 혼선을 빚어왔던게 사실이다.

 당초 혁신동은 전주시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전주시는 덕진구 편입을 결정했으나 이후 ‘덕진구보다 완산구로 편입을 희망하는 주민들의 여론이 높다’는 이유로 ‘완산구 편입’ 등의 내용을 담은 조례를 입고예고할 계획이았다.

 그러나 이같은 전주시 결정에 전주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반발하자 입법예고를 철회하고 대안으로 주민투표를 결정했다.

 혁신동 편입구 결정을 위한 주민투표 일정이 결정된 후 일부 여론 주도층에서는 “주민들은 덕진구 보다 완산구를 더 선호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이번 주민투표가 어느 누구를 선출하는 선거가 아니라는 점에서 투표율이 20%대에서 못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는 등 투표결과에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주민투표을 높이기 나선 곳은 전주시와 해당지역 시의원 등 정치권이 투표를 적극적으로 독려할 결과 투표율이 당초 예상보다 2배 이상 높은 43.7%를 기록하며 주민들은 혁신동 행정구로 덕진구를 희망했다.

 이번 주민투표 결과 유권자 1만1천776명 가운데 43.7%인 5천146명이 투표했다.

 이 가운데 57.1%인 2천939명이 덕진구를, 42.8%인 2천202명이 완산구를 각각 선호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주시는 유권자 57.1%가 혁신동 편입구로 덕진구를 선호함에 따라 이를 행정구역 개편을 위한 조례안에 담아 18일 입법예고했다.

 주민투표 최종 투표율은 혁신동내 완산구가 44.9%, 덕진구가 42.9%로 각각 나타나 완산구가 덕진구에 비해 투표율이 2%포인트 이상 높게 나타났다.

 반면 덕진구 유권자는 완산구에 비해 3천436명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 투표에 참여한 주민은 덕진구 3천128명인 것으로 집계됐으나 완산구는 2천18명으로 덕진구에 비해 무려 1천110명 적은 것으로 나타나 투표 특수성을 고려할 경우 유권자 수가 적은 완산구가 덕진구를 이길 수 없는 상황이었다는 게 지배적이다. 즉 이번 선거에서도 소지역 이기주의가 한몫했다는 평가다.

 김명지 전주시의회 의장은 “이번 혁신동 행정구 선택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결정된 것 같다”며 “혁신동 행정구가 결정된 많은 앞으로 소모적인 논쟁은 자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7-10-19 23:32:31
주민들의 선택을 폄훼하지 말아야 한다.지역 이기주의 라니요????? 편향보도 하시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