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항공’에 이어 ‘철도’ 오지도 자초
전북도, ‘항공’에 이어 ‘철도’ 오지도 자초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0.19 17:54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와 대구 잇는 달빛내륙철도 가시화, 전주-김천간 철도는 오리무중
▲ 달빛내륙철도 노선도 [대구시 제공=연합뉴스]
전북이 항공에 이어 철도 교통망 오지(奧地)를 자초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국적으로 동서로 가로지르는 철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전북은 팔짱만 끼고 뒷북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

19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추진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달빛내륙철도는 총연장 191㎞로 광주 송정역, 담양, 순창, 남원, 함양, 거창, 해인사, 고령, 서대구역을 연결한다.

실제로 전북도가 추진했던 전주-김천 철도 노선은 달빛내륙철도에 밀려 공약사항에 포함되지 못했다. 달빛내륙철도가 확정되면 전주-김천간 철도는 언제 추진될지 오리무중일 수 밖에 없다.

이날 대구에서는 사업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9개 경유 지역 지자체가 참여하는 실무협의회가 개최됐다. 해당 노선에 포함된 순창과 남원 실무자들도 협의회에 참가했다.

하지만 정작 전북도는 협의회 일정을 파악하지 못한 것은 물론 전북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며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협의회가 열린다는 것을 언론은 통해 확인했다. 달빛내륙철도에 순창과 남원이 포함되지만 광주-대구 노선이 중심일 뿐 도내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전북도가 철도망 사업에 소극적으로 나서면서 2017년 ‘전북 방문의 해’와 2018년 ‘전라도 방문의 해’를 준비하는 자체 전략과 역행, 걸림돌로 작용해 관광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개별 관광 콘텐츠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주변 교통망이 이를 뒷받침해주지 못한다면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전북도 내부적으로도 이같은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지만 현실은 회의적이다. 실제로 전북도가 추진했던 전주-김천 철도 노선은 달빛내륙철도에 밀려 공약사항에 포함되지 못했다.

아울러 남북 철도 역시 인접 시도에서 KTX역 신설요구가 잇따르는 가운데 전북도는 김제역 신설 카드만 만지작거리며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는 상황이다.

철도 교통망 경쟁에서 전북몫을 찾기 위한 근본 해결책이 나오지 않으면 교통 오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는 더욱 커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주민들이 불만을 쏟아내고 있지만 행정력이 못 따라준다면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타시도 움직임을 유심히 지켜보고 대응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7-10-22 21:52:04
세상은 우리가 평등하게 말한다고 상대방이 따라주지 않는다. 힘의 논리지. 절대 순진한 생각하지 말자.
우린 전주 김해노선. 전주 진주 노선 추진하자.
애향전북인 2017-10-21 10:56:37
전주,완주 통합무산됐다고 환호성지르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지금은 도시도 규모가있어야합니다 우물안개구리를 스스로자처하는일도 많아보입니다...전주에 한참뒤지던 청주 이제는 그곳에서는 전주를 경쟁상대로 보지않아요...물론 지난보수정권이 소외 시켰다하지만 스스로 자처한부분도 많이있죠...두눈부릅뜨고 정신차려야합니다
애향전북인 2017-10-21 10:47:48
그래서 정신차리자는겁니다,,,남원 순창은 전북이아닌가요 우선가능성 있는거밀고 재빠르게 다음을 준비해야죠 그래서 힘있는 지도자가필요합니다...전북공직자들은 전북발전을 이루려면 단,중,장기적인 로드맵이필요합니다 끈임없이 발굴하고 논리를정리해야합니다...제발 내부에서 일단단결하고 상생의 정신이필요하죠...지역정치권,중앙정치권,출향지도급인사,원로지도급인사 머리를맞데고 지혜를 모아주세요
정읍인 2017-10-20 07:09:38
전주좋은일내다가 전북지역 들어있는데 또 엎어질라 함양거창김해도 연결되있는 경남도 대구나 경북에게 불만가지지 않은다 우리는 이런식 기사내지마라
어쩨스까 2017-10-19 21:08:19
전주에서 거창까지 철도 연결하면 단거리에 대구 갈것같은데 어쩨스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