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 시상
현대차그룹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 시상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7.10.19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19일 엘타워(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임서정 고용노동부 실장, 오광성 사회적기업진흥원장,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사회적기업 대표 및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 6기의 시상식 및 사업발표회를 개최하고 지난 성과를 발표했다.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5월부터 4개월간 예선과 본선을 실시했으며, 이날 최종적으로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25개의 창업팀을 선정했다. 각 팀은 앞으로 24개월동안 최고 1억원의 지원금과 함께 다양한 창업교육 및 전문가 컨설팅 등의 지원을 받게 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사업을 통해 어떻게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주제로 각 팀의 사업발표회가 이어졌다.

 제조유통분야에서는 대나무 칫솔을 생산, 판매하는 ‘닥터노아’가 베트남 대나무생산지의 현지여성 60명을 고용하고 월 10만개의 칫솔을 생산해 베트남 대나무 생산지 주민들의 빈곤문제 및 전세계적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보통신분야의 ‘㈜테스트웍스’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터를 양성, 고용해 진단테스트를 제공하는 사업모델을 선보였으며, 문화예술분야의 온누리국악예술인협동조합은 국악 청년예술인들의 안정된 일자리와 지역연계 홍보 컨텐츠를 발표했다.

 임서정 고용노동부 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본 사업은 정부와 기업, 선배 사회적기업가들이 힘을 모아 현장에 필요한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정부도 어제 발표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방안의 이행과제들을 조속히 시행하고, 기업의 사회공헌과 사회적기업의 상생을 위해 돕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 유영학 이사장은 “재단과 현대차그룹은 H-온드림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량 있는 사회적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청년 및 사회 취약계층의 창업지원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6기째를 맞이한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은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단법인 씨즈, 한국메세나협회와 6년째 함께 실시하고 있는 민관 전문가 집단의 협력 모델이다.

 2012년에 처음 시작된 이 사업은 현재까지 150개 팀을 선발?육성한 국내 최대규모의 사회적기업 육성프로그램으로, ▲창업교육 및 컨설팅 ▲팀 당 최대 1억원의 자금지원 ▲성공한 사회적기업의 1:1 멘토링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해 많은 결실을 맺었다.

 지난 2013년 2기 지원팀으로 선정된 ‘마리몬드’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미술작품을 기반으로 한 패션, 디자인 상품을 제작·판매해, 영업이익의 50%를 피해자 할머니들을 돕는데 기부하고 있으며, 선정 당시 매출액 연 1천만원이었던 기업 규모는 지원을 통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2017년 연 100억원의 매출을 바라보는 국내 대표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같은 해 선정된 ‘두손컴퍼니’는 노숙인의 경제적 자립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종이옷걸이 제작사업으로 시작해 올해는 온라인 셀러들을 위한 전문 물류대행 서비스를 선보이며 2017년 현재 연 매출 40억을 목표로 하는 기업으로 거듭났다.

 한편 이날 현대차그룹은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을 포함해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된 다양한 사회적기업 창업 및 일자리창출 지원성과를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발표에서 ▲사회적기업 설립지원 ▲사회적기업 선발 및 육성 ▲사회적 경제 생태계 활성화 등 3가지 분야에 지난 5년간 총 260억원을 투자해 282개의 창업팀을 지원했고 이로 인해 1,917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완주=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