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도시 중심 신성장 거점 육성”
정부 “혁신도시 중심 신성장 거점 육성”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10.18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역을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18일 서울 성수동 헤이그라운드 빌딩에서 위원장인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제3차 회의를 갖고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을 완성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지역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민간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육성, 혁신형 창업 촉진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 가운데 정부는 혁신도시별 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기업과 인재 유인책 마련 등을 통해 혁신도시를 지역 일자리 창출의 엔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주변 산업단지 등을 연계해 올 4분기 중으로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선정하고 지역 신성장거점으로 육성해 일자리 창출과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국가혁신 클러스터 활력화를 위해 정부는 현재 손질중인 균형발전특별법을 연말까지 개정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클러스터내에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인센티브 제공과 지역인재 채용 지원, 클러스터내 혁신주체간 신산업 프로젝트 시범사업도 실시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20조 원 규모에 달하는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이 지역 특성에 맞도록 유사·중복사업 통폐합, 현장 모니터링 강화, 사업 효율화 등의 관리체계 혁신방안을 내년에 시행한다.

 한편, 일자리 위원회는 5년에 걸쳐 추진할 5대 분야로 ▲일자리 인프라 구축 ▲공공일자리 창출 ▲ 민간일자리 창출 ▲일자리 질 개선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10대 중점과제 및 100개 세부추진과제를 밝혔다. 공공일자리 81만 명 확충에 나서는 정부는 1단계로 보육·요양 등 수요가 많고 시급한 분야 17만 명을 올해부터 충원한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좋은 일자리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일자리 만들기를 위해 단 한 푼의 예산과 세금도 헛되이 쓰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