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시민사회단체 정치개혁 시동걸다
전북시민사회단체 정치개혁 시동걸다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7.10.16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일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전북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정치개혁 전북공동행동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정당설립 요건 완화, 18세 이하 투표권 부여 등 정치제도에 대한 개혁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전북시민사회단체 중심으로 본격적인 정치개혁을 위한 촛불이 다시 타오르고 있다.

도내 32개 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 전북공동행동은 16일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회견 후 ‘정치개혁 전북공동행동’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전북공동행동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실시 ▲정당설립 요건 완화 ▲18세 투표권 부여 등 3대 의제 11대 과제 실현을 위해 공동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정권교체 이후 각계각층에서 적폐청산을 위해 나서는 등 한국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선거법을 포함한 정치제도 개혁의 국민적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면서 “망국적 지역주의에 기대여 정치적 기득권을 유지하는 것에 몰두하고 있는 패권주의를 넘어서고 진짜 정치의 주인인 국민이 주체로 서기 위한 정치제도 개혁을 위해 시민단체들이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지역정치의 발전을 가로막는 지방선거제도를 개혁해 선거를 유권자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서는 국회의원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예산증액없는 국회의석수 확대, 지방의회선거 비례성 보장, 대통령·지방자치단체장 결선투표제 도입, 정당설립요건 완화 및 지역정당 허용, 여성할당제 강화 등을 주장했다.

 이밖에 이들은 누구나 정치가 가능한 참정권 확대 차원에서 만 18세 선거권과 피선거권, 청소년 정치활동 보장 등도 세부사항으로 제시했다.

 한편 전북공동행동은 앞으로 토론회 및 강연회 개최와 홍보캠페인, 1인 시위, 온라인 행동 등 다양한 시민행동을 진행키로 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