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자금역외유출 방지 선봉장
‘지역화폐’ 자금역외유출 방지 선봉장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0.1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향사랑상품권 등으로 사용되는 '지역화폐' 사용이 지자체마다 확산 추세인 가운데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선봉장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지역 상품권의 적극적인 도입을 통해 경제자본 선순환 시스템 구축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전북도 등이 파악한 최근 동향에 따르면 전국 50여 지방자치단체가 각 시군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상품권'을 발행해 사용 중이다. 문재인 정부가 아동수당 일부를 고향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방침을 정하면서 각 지자체가 관심을 쏟고 있다..

특히 청년, 아동수당 등을 지역화폐로 제공함으로써 지역 돈의 외부 유출을 막고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서겠다는 취지다. 다만 이미 시행중인 도내 일부 시군에서조차 미흡한 홍보로 주민이 우왕좌왕하고 있어 적극적인 알리기와 정부의 유지비용 지원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실제 경기 성남시는 '성남사랑상품권'을 통해 청년배당금으로 지급해 전통시장 등 7천600여 가맹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유통액만으로도 1천억원에 달한다. 전남 담양군도 출산장려금을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어 자녀 양육에 필요한 물품 구입에 사용토록 하고 있다.

이처럼 관내 상품권 사용이 결국 자금순환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확산하고 있지만 전북지역 시군의 활용성은 미비한 상황이다.

김제시가 지난 2000년부터 '김제사랑상품권'을 도입하고 이후 장수사랑상품권(2005년), 임실사랑상품권(2012년), 완주으뜸상품권(2015년) 등 4개 시군이 유사한 상품권을 발행, 운영하고 있지만 저조한 발행액과 홍보 부족으로 인지도가 떨어져 있는 상황이다.

이에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16일 오전 가진 간부회의를 통해 지역화폐의 효용성을 강조하고 담당 부서에 활용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대안 찾기를 주문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고향사랑상품권 도입 지자체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스템 준비와 유지비용으로 20억여원이 소요돼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히고 "타 시군의 사례를 분석하는 등 방안을 찾아 지역화폐가 적극적으로 활용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