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의 의미, 2017 아시아 그리고 쌀전
쌀의 의미, 2017 아시아 그리고 쌀전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7.10.16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철규 작 - 단잠
 (사)전북민예총(이사장 이기홍) 미술분과(분과장 정하영)가 주최·주관하는 ‘2017 아시아 그리고 쌀전’이 13일부터 18일까지 전북예술회관 전관에서 열린다.

 올해로 10회째 진행되고 있는 ‘아시아 그리고 쌀전’에는 국내작가 51명과 아시아 작가 10명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오랜 기간 끊임없이 같은 주제를 통해서 이들 작가들이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무엇일까?

 수천 년을 이어온 인류 문명의 근본인 쌀을 통해 명확하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하나다.

 자연과 인류가 공존하는 생명의 세상을 위해 예술로 대화하는 것.

 더욱이 전국 최고의 곡창지대인 전북에서 쌀과 생명, 쌀과 환경, 쌀과 역사에 대한 화두를 꺼내든다는 것은 남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다.

▲ 강행원 작 - 죽어가는 국토의 젖줄 (내가 했지 롱)
  지역 이기주의와 개인 이기주의가 팽배한 현실 속에서 쌀을 통해 역사적, 정치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한 소통의 고리를 찾아간다는 것은 괜찮은 발견인 셈이다.

 참여 작가들은 이번 전시가 ‘예술로 세상을 향해 떨며 흔들리는 작은 몸짓’임을 고백하며, 각자의 사유를 담아낸 작품을 통해 예술가 역할에 대한 깊은 고민의 흔적을 보여준다.

 이기홍 이사장은 “조그마한 쌀 한톨에 대한 미학적 접근방식의 결과물을 통해서 갈수록 각박한 국내외 정세 속에 우리 역사와 현실을 바로 볼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고 농경사회의 끈끈한 기본질서가 내재되어 흐르게 되고 더 나아가 정의로운 사회구현이 일익을 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