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생지원농지매입사업’ 지원규모 확대해야
‘경영회생지원농지매입사업’ 지원규모 확대해야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7.10.1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 계화면에 사는 오정진(63)씨는 자녀들의 학자금 문제로 고민하다 은행에서 고금리로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뜻하지 않은 자연재해까지 겹쳐 일시적으로 경영위기에 처했다. 그러던 도중 동료들로부터 한국농어촌공사에서 경영회생지원농지매입사업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공사를 방문, 담당자와 상의 후에 저금리로 2억원을 지원받아 회생할 수 있었다.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영회생지원농지매입사업이 고금리로 시달리는 부채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지원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농공 지역본부에 따르면 2017년 5월 현재까지 경영회생지원사업비 160억원을 농업인에게 지원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195억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농가경영여건이 어려운 농업인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이사업이 도인된 지난 2006년 이후 5월 현재까지 도내에서는 1,252농가가 2천875억원의 회생자금을 지원 받았다.

이 사업은 일시적 경영위기에 처한 부채농가의 경영회생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부채농가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부채 또는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일시적 경영위기에 처한 농가의 농지를 농지은행이 매입한 후, 다시 그 농가에 장기 임대하여 영농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매각대금은 부채를 갚은 후 경영정상화를 유도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지원규모는 한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지원을 원하는 부채농가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비등한 여론에 힘이 실어지고 있다.

실제로 이번에 지원을 신청했으나 탈락한 한 농가 관계자는 “농가부채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치권은 물론 지자체가 모두 힘을 합쳐 사업을 크게 확대하고 지원규모도 크게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농어촌공 전북지역본부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정책사업을 발굴해 농가들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