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학교 유사시 대피시설 확보책 나와야
일선학교 유사시 대피시설 확보책 나와야
  • .
  • 승인 2017.10.1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는 지구상에 남아 있는 유일한 분단국가다.

더구나 북핵·미사일로 한반도의 긴장이 일촉즉발의 위기 국면을 맞으면서 국민적 불안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번주에는 한미 해군이 동·서해에서 고강도 연합훈련에 돌입하면서 한반도 정세는 시계제로 상태나 다름없다.

이달 2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훈련에는 미국측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항모 강습단이 참가하는 등 미국의 전략무기가 한반도로 총집결하는 모양새다.

이처럼 한반도에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혹시라로 있을지도 모르는 만일의 사태에 대한 철저한 대비태세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전북지역 일선 학교들의 유사시 지하대피시설 등의 보유 현황을 보면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교육부가 국회 김석기 의원에 제출한 ‘공습 경보시 지하 대피 시설 보유 학교 및 인근 대피소 지정 현황’자료에 따르면 전북지역 964개 학교중 지하대피 시설을 보유한 학교는 15곳(1.6%), 인근 대피소 지정 학교는 12곳(1.2%)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피소도 갖추지 못한 채 민방공 대피 훈련시에는 지하대피소 대피 대신 학교 운동장이 대피소가 되는 웃지 못할 상황이 벌어지는 등 형식적인 훈련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니 어떻게 북한의 남한 공습등 유사시에 대비해 학생들이 경각심과 긴장감을 갖고 훈련에 임하고 또 유사시에 대비한 대피 요령등을 숙지할 수 있겠는가?

지난 9월15일 일본 홋가이도 상공을 통과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일본 정부는 즉각 전국순간경보시스템을 통해 관련 정보를 국민에게 전달하고 미사일 통과가 예상되는 12개 지역 주민에게 대피 안내를 하기도 했다.

실제로 일본은 유사시 ‘전국 순간경보시스템, 일명 J얼럿’을 통해 일본 전 지역의 학교 및 관공서에 전파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북한 미사일 발사를 상정한 대피 훈현을 각 지역마다 체계적으로 매달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전쟁 위험 당사국인 우리의 대비가 이처럼 허술한 것은 안보 불감증이거나 무사안일에 다름 아니다. 늦었지만 교육당국은 자체적인 지하대피 시설이 없다면 인근 대피시설을 확보하는 등 학생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실질적인 위기 대응 능력을 갖춰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