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전북만의 콘텐츠’ 담아야
도시재생, ‘전북만의 콘텐츠’ 담아야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0.1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도내 시군이 맞춤형 특색있는 콘텐츠를 도시재생사업에 담아야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50조 원이 투입되는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관련, 전북만의 콘텐츠를 담아야 타 시도와의 경쟁을 이겨내고 최대한 많은 혜택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

13일 전북도에서 시·군 도시재생 담당자를 대상으로 뉴딜사업의 준비사항에 대한 중간 점검 및 실무 위주의 맞춤형 컨설팅 회의를 개최됐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행된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계획'설명회의 후속조치로, 사업 유형별 세부설명과 실무적인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도시재생지원기구에 포함된 LH연구원을 초청,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세부 사항 설명과 아이디어 회의를 했다.

이번 뉴딜사업은 기존 일반근린형, 중심시가형, 경제기반형에서 우리동네살리기와 주거지 지원형이 새롭게 추가됐다.

무조건 대규모로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을 지양하고 지역실정에 맞게 다양한 사업모델을 개발,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전북도 관계자는 시군 실무자들에게 "지자체와 주민, 지역에 기반을 둔 사회적 기업 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지역특성별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국적으로 경쟁하는 사업인 만큼 도내 시군에서 특정유형에 편중돼 내부경쟁이 과열되는 것을 우려, 중복되지 않고 다양한 유형별로 승부수를 걸어 선정률을 높여야 한다는 판단이다.

회의에 참석한 시군 실무자들은 국고보조 범위와 유형별 장단점 등에 대해 질문을 쏟아냈다.

이에 전북도 관계자는 "국고보조율은 광역·특별자치시를 제외한 지방은 60%로 상향 조정됐지만 군소 지역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국토부에 70%를 지원해주는 농림부 사업 기준으로 보조율을 높여줄 것을 계속 건의하고 있다"며 "지역 실정에 맞게 실무적·사업적 관점에서 연계ㆍ교류를 도모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북도는 올해 지자체 배정분 40곳 가운데, 전북에 할당된 3곳을 자체 선정해 중앙에 제출한다.

또한 국토부 중앙 공모 15곳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맡은 10곳에서도 최소 1~2곳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