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농축협 합병신중해야
지역 농축협 합병신중해야
  • .
  • 승인 2017.10.1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지역 농축협의 합병 구조조정이 본격화할 태세다.

 갈수록 경영이 어려워지고 있는 농축협의 경영 여건 극복과 농업인 지역 역량 강화를 위해 당근과 채찍을 통한 농축협의 선제적 자율합병을 유도해 나간다는 것이 전북농협의 구상인 것 같다.

 올해말까지를 농축협 합병 특별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이기간동안에 합병의결을 완료하는 농축협에 대해 대규모 무이자 자금 지원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농축협 조직과 사업 규모화를 도모함으로써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강종 비용절감을 통한 효율성 제고와 전문 영농지원 시스템 도입,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등으로 농가 소득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경영악화와 영세성으로 합병대상이 되고 있는 농축협은 22곳으로 도내 전체 농축협 93곳의 23.6%로 파악되고 있다.

 지역농축협 4곳중 한곳 가까이가 통폐합 대상인 것이다.

 규모화 영세하고 경쟁력이 떨어지는 소규모 농축협이 통폐합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것은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꼭 통폐합만이 능사인가는 좀더 심사 숙고하고 따져봐야할 것 같다.

 벌써부터 일부 통폐합 대상 농축협 조합원들은 통폐합에 반대하며 반발하고 있다. 대게 농축협은 행정단위로 설립되어 있다. 따라서 농축협이 통폐합될 경우 소지역지역주의가 발호하면서 갈등과 반목의 소지가 다분하다.

 또 그동안 수차례 지역농협의 통폐합이 추진되면서 전북지역의 농축협수가 한때는 100개를 훨씬 넘었지만 그 수가 크게 줄어 간선제 방식으로 농협중앙회장을 선출하는 현재의 선거방식에서 전북은 그 영향력이 크게 약화되는 뼈아픈 후유증을 겪어온 터다.

 더구나 농축협의 규모와 상관없이 천편일률적인 조직체계에서, 더군다나 저금리 시대로 경영여건이 갈수록 악화되는 상황에서 과연 그동안 영세 농축협이 임직원들의 임금 삭감등 자구적인 노력을 기울였는지 의문이다.

 이러한 노력이 선행되지 않고 통폐합부터 우선시하는 편의주의는 지양되어야 한다. 농축협의 지역 정체성마저 사라지는 통폐합은 최후의 카드가 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