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육교는 지난 1975년 준공된 후 2011년 정밀안전진단결과 D등급으로 판정받아 재가설 사업이 추진됐으나, 공사기간 동안 발생할 대체우회도로 인근지역의 교통 혼잡과 공사구간의 차량출입 전면 차단으로 인한 목천 지역 소상공인들이 입는 피해 때문에 평화육교 재가설 사업은 주민들의 반발로 시작부터 난항을 겪어 왔다.
지역주민들은 대안으로 기존 평화육교 인근에 임시 가설교 설치를 요구했으나 공사비가 100억원정도가 소요돼 경제성 부족으로 사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주민 여론이 일었으며, KTX호남고속철도를 횡단하는 철도건널목 설치는 오히려 KTX호남고속철도와 목천대로의 교통정체를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익산시의회 김충영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익산-대야 복선전철 노반 건설공사용 임시도로를 우회도로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태에서 이 사업이 난항을 겪어 왔다.
시는 관계기관과 수차례 실무협의를 실시하는 등 대책 마련에 고심하다가 지난 8월 28일 목천지역 소상공인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사업목적과 현지여건 등 익산시의 열악한 재정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임시가설교 설치비의 1/10정도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체우회도로 확장 계획을 기존 2차선에서 4차선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목천 지역 소상공인 비상대책위원회는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해 이 방안을 수용해 사업추진의 실타래를 풀게 됐다.
정헌율 시장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이해와 협조를 보내준 주민들과 목천지역 소상공인 비상대책위원회에 감사드린다”며 “익산의 관문이자 KTX호남고속철이 통과하게 될 익산 평화육교 재가설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도로와 철도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화육교 재가설 사업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국비포함 307억원과 익산시가 190억원을 각각 분담해 총 497억원을 투입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하게 되며, 내년 1월 육교재가설 공사에 들어가 2020년 6월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익산=김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