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대해 노웅래 의원은 “매년 수만 명의 고등학생이 학업중단을 하고 있음에도 뚜렷한 대책이 없는 실정이다.”라며 “범정부 차원의 종합 대책을 하루속히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들의 학업중단의 사유를 보면 학교 부적응, 질병, 해외출국 등으로 인해 자퇴가 가장 많았고, 질병과 가사, 학교폭력·학칙위반으로 인한 퇴학, 제적, 유예, 면제 등이 뒤를 이었다. 개인주의 팽배로 사회 풍조가 그래서 그런 지 요즘 학생들이 집단생활을 기피하거나 어울림 활동을 싫어하는 것을 보면 학생들의 마음을 잘 헤아려야 할 것이다. 학교 부적응 학생의 사유를 면밀하게 분석해 맞춤형으로 대책을 세워야 한다.
학생들이 부모를 따라 해외출국을 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고서야 부적응 사유를 잘 파악해 보면, 분명 그 원인은 규명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어차피 숙려제도가 있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학업에 관한 문제, 대인관계, 학교규칙으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 등 이에 상당한 원인을 꼼꼼하게 상담하고, 멘토링하면서 학업이 아닌 체육이나 문화체험 등 자유스런 활동을 통해 맞춤형으로 대책을 만들 수 있다.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낙오자가 없도록 하는 것이 교육이다. 도내 학생들의 수능 성적을 보면 재정자립도나 사회문화 여건이 유사한 8개 광역시도 가운데 전북은 상위권에 있다. 하지만, 학업 중단 학생이 왜 이리 많은 지를 생각하면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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