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지사…송하진 독주, 경쟁자는
전북도지사…송하진 독주, 경쟁자는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9.2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정치는 생물이다’라며 변화무쌍한 정치판을 설명했다. 내년 6·13 지방선거가 8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더불어민주당 현 송하진 지사 외에는 유력 후보군이 눈에 띄지 않는다. 민주당 대선 승리와 전북에서 높은 당 지지율, 현역 프리미엄이 송 지사의 독주 이유로 설명된다.

 또 난 4·13 총선에서 국민의당 등장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반민주당 정서가 사라지는 계기가 됐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전북지역 국회의원 10명중 민주당 소속은 단 2명이다”라며 “민주당에 대한 반감은 현실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집권여당이 되면서 ‘힘 있는 여당론’이 역대 선거때 마다 불었던 세대교체를 앞세운 현역 물갈이론을 맥빠지게 만들고 있다. 민주당내에서는 송하진 지사의 대항마로 김춘진 전북도당위원장의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정치권은 일단 김 위원장의 도지사 출마 가능성과 관련, “지방선거 출마를 하기 위해서는 도당위원장직을 사퇴하고 경선 승리를 위해서는 막강한 조직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며 “김 위원장이 이러한 정치적 부담을 안고 출마할지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물론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전북지역 14개 시·군을 돌며 크고 작은 행사에 참여하고 전북 현안 해결을 위한 노력을 들어 출마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

 정치권은 그러나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에서 도지사 선거가 갖는 정치적 상징성과 파급력, 다당제 구도를 들어 송 지사 독주체제의 변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특히 전북 국회의원 다수를 차지하는 국민의당 입장에서 6·13 지방선거는 정치적 생존의 문제이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양당체제의 틈에서 고전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정의당의 경우 6·13 지방선거는 결과를 떠나 차기 국회의원 선거와 대선 등 정치일정과 연동돼 있다. 다시 말해, 앞서 나가는 민주당이나 국민의당 등 다른 정당들 모두 차기 지방선거는 전북 정치판에서 ‘살아남느냐 아니면 죽느냐’하는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여당과 현역 프리미엄을 안은 민주당 송하진 지사와 경쟁하려면 우선 문재인 정부의 실패가 전제돼야 한다. 지금처럼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전북 지지율이 절대적이면 각 당의 유력 후보들이 정치적 희생을 감내하며 도지사 출마가 쉽지 않다.

 정치권은 또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연정 여부는 6·13 지방선거를 흔들어 놓을 뇌관으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 소장 후보자의 낙마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의 임명동의안의 국회 통과에서 드러났듯이 문 대통령이 국민의당의 협조 없이 민주당 단독으로 국정운영이 쉽지 않다.

 여소야대 구도에서 문 정부의 국정운영이 어려워질 경우 국민의당과 연정 문제는 또다시 불거질 수 있고 시기는 차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국민의당 정동영, 유성엽 의원의 이름이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도지사 후보군으로 회자하고 있는 것도 민주당 독주의 현 정치구도의 변화 가능성 때문이다.

 다만 도지사에 출마하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지금처럼 민주당 독주가 이어질 경우 정동영, 유성엽 의원의 도지사 출마 여부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바른정당은 정운천 의원의 출마 여부가 관심사지만 대선 후 전북 정치 정서를 감안하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면서까지 나설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바른정당은 도지사 후보로 외부 인사를 영입하고 정 의원이 지방선거를 총 지휘해 전북에서 당 지지율을 올리는 전략을 수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과 정의당도 도지사 선거 결과를 떠나 전북에서 당 지지율 확보 차원에서 후보를 내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권 일각에서 자유한국당은 구여권 인사나 도당위원장이 직접 출마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으며, 정의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부는 진보·개혁 바람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