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반부패 척결, 지역 고질적 폐해 예외 아니다”
문 대통령, “반부패 척결, 지역 고질적 폐해 예외 아니다”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09.26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권력형 비리 척결에 목소리를 높였다. 반부폐 척결 대상으로는 지역의 고질적 폐해도 예외가 아니어서 사정 드라이브에 이목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협의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권력형 부정부패의 척결은 청와대도 예외일 수 없으며, 먼저 투명성을 제고해 부정부패 척결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면서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민간부문까지도 뻗어있는 뿌리 깊은 부패를 척결하여야만 국민의 삶이 개선될 수 있고, 비로소 반칙과 특권이 없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공정성이 제고되면 우리경제의 잠재 성장률이 높아지고 우리 사회의 청렴문화가 함께 정착될 수 있을 것이란 계산이다.

 이어진 기관 보고에서 국민권익위원회는 반부패 추진전략 보고에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부패를 아우르는 범정부 차원의 반부패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법무부는 뇌물, 알선수뢰, 알선수재, 횡령, 배임 등 5대 중대범죄와 지역 토착비리를 엄단하겠다고 보고했다. 전국 검찰청 반부패특별수사부를 중심으로 전면적·상시적 단속을 전개하고 지역별 고질적 폐해를 분석해 각 지역 실정에 맞는 수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경제검찰'인 공정거래위원회는 '갑질'과 담합 등 불공정행위를 엄단하겠다고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부패척결이 출발점이다"면서 "반부패 성과가 나타나서 국가 신인도가 향상되고 경제도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