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하기 좋은 전북’ 현장 공무원 손에 달렸다
‘기업하기 좋은 전북’ 현장 공무원 손에 달렸다
  • .
  • 승인 2017.09.2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기업하기 좋은 전북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북도는 14개 시군과 함께 25일 ‘기업하기 좋은 전북 만들기’ 협업회의를 개최하고 중소기업 애로해소와 기업환경 규제개선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기업하기 좋은 전북 만들기’는 도내 기존 기업을 지켜내고 외지 투자 기업을 유치해 전북과 시군 지역 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한 정책의 하나다. 전국 지자체 중에서는 전북도가 유일하게 추진 중이다. 

 전북도의 ‘기업하기 좋은 전북 만들기’ 추진은 중소기업 지원으로 108개 기업에 6천524억 원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원활하게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4개 시군에서도 ‘찾아가는 현장기동반’과 ‘기업 후견인제’ 등 다양한 기업지원시책을 펼치고 있으며, 기업의 경제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애로 과제를 발굴해 14개 시군에서 47개 조례가 현재 제·개정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가 시군과 손을 맞잡고 ‘기업하기 좋은 전북 만들기’에 나선 것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전북은 그동안 수도권 접근성이 떨어지고 인프라가 취약하다는 이유로 외부 기업 투자 유치가 힘들고, 지역 기업조차 떠나는 어려운 상황을 맞기도 했다. 지역 내 강성노조 이미지가 강해 외지 기업들이 전북지역 투자를 꺼리기도 했다. ‘기업하기 좋은 전북 만들기’ 정책은 전북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고 기업친화 정책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북도의 정책이 뿌리를 내리려면 14개 시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전북도가 정책을 이끈다 해도 시군 일선행정에서 형식적인 정책을 펼친다면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다. 무엇보다 기업인들과 직접 부딪히는 일선 행정기관과 담당 공무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과거 정부 정책이 일선 담당 공무원의 손에 내려오면 오히려 규제가 되고 기업에 부담을 주는 사례도 허다했다. 공무원의 복지부동으로 한때 일부 자치단체는 기업 민원 해결이 ‘되는 것도 없고 안 되는 것도 없다’는 비아냥을 듣기도 했다. 전북에서 기업하기 어렵다는 소리가 더는 들리지 않도록 일선 행정기관과 현장 공무원이 함께 노력해주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