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백악관 “일본 언론 왜곡보도 강한 유감”
청와대·백악관 “일본 언론 왜곡보도 강한 유감”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09.2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와 백악관이 일본 언론의 왜곡 보도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한·미 고위관계자들은 23일 전화통화를 갖고 한·미·일 정상회담과 관련한 일부 일본 언론의 보도를 강하게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한 일본 언론의 행태가 북한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는 언급도 했다. 전날 청와대의 해당 언론사와 일본 정부에 대한 강한 유감 표명에 이어 백악관이 심각성을 인식한 것으로 특히 미국은 3국 공조에 균열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청와대와 백악관은 통화에서 일부 일본 언론이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한·미·일 정상회담 발언 내용을 몇 차례에 걸쳐 왜곡보도하고 있는 점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매우 심각하고 유감스럽다"며 "향후 한미일 공조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북한이 희망하는 상황이다"면서 "한국의 입장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미국의 입장을 일본 정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22일 일본의 악의적 보도를 언론사와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를 받아 쓴 한국 언론에도 유감을 표시했다.

 윤 수석은 "어제 일본의 한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오찬 때 아베 총리에게 북한을 봉쇄하려면 힘이 필요한데 아베 신조는 힘이 있고 문재인 대통령은 힘이 없다고 말했다.'라고 보도했다"고 소개했고 "오늘 일본의 통신과 방송은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대북 취약 계층돕기용 800만 달러 지원 결정에 미일 정상들이 부정적 의견을 표한 것으로 보도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그러나 "현장에 배석한 우리 관계자는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의도적 왜곡이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같은 일본의 왜곡 보도 이면에는 북핵 위기 국면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군사적 무장의 명분을 만들려는 아베 정부의 의도가 숨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