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SRF 소각 전기발전시설 설치 반대
전주시, SRF 소각 전기발전시설 설치 반대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7.09.24 15: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최근 팔복동에서 민간업체들이 고형폐기물을 태워 발생되는 열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전기발전시설을 설치하는데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주시는 오는 26일 전주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는 팔복동 A업체와 B업체의 전기공급설비(발전시설)의 결정 신청에 대해 환경피해와 주민피해 등이 우려되는 만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A업체는 산자부에 발전사업 허가를 신청했다.

 반면 전주시는 발전소 건설을 위해서는 지역주민 동의가 필요하고 인허가 시에도 주민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는 조건을 의견으로 제출했으나 A업체의 발전사업은 허가됐다.

 A업체는 종전의 폐기물 소각 용량을 확대해 폐기물 고형연료(SRF)를 소각해 발생한 스팀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근에 위치한 B업체도 사업장 일반폐기물을 연료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전기공급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전주시 도시계획위원회에 결정을 요구했으나 주민들의 반발이 일고 있다.

 전주시가 폐기물 고형연료(SRF)를 활용한 전기발전시설을 반대하는 이유는 ▲환경피해 ▲인근 생활주민들의 생활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앞으로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시설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관련 규정을 면밀히 검토해 철저히 대응해 나가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폐기물 고형연료를 활용한 발전시설은 환경은 물론 주민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 면서 "앞으로 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폐기물을 이용한 전기공급시설이 아니라 시민들의 미래 에너지주권을 지켜낼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7-09-24 22:58:30
A는 되고 B는 여론때문에 안되고. 무엇때문에 이리 다르냐? 설마 돈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