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수산물 부정유통 강력 제재를
농축수산물 부정유통 강력 제재를
  • .
  • 승인 2017.09.2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수입 농수산물. 특히 제수용품이 국산으로 둔갑해 판매하는 등 부정유통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전주시의 경우 명절을 앞두고 성행하는 원산지표시 위반행위 집중 단속에 나섰다. 농산물의 경우대개 중국에서 들여와 국산으로 속여 파는 행위가 빈번해 적발되는 사례가 적지않은 실정이다. 물론 해마다 이맘 때면 농산물품질관리원등 관련당국에서 수입 농수축산물을 국내산으로 속여파는 행위. 원산지미표시 등 부정유통행위에 대해 단속을 벌여오고 있다. 하지만 성수기를 맞아서는 여전히 시중에서 저렴한 수입품이 국내산으로 둔갑,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번 전주시의 시장 현장단속에 동행한 취재기자에 따르면 물건의 거래 내역과 보관장소 등을 꼼꼼히 살피면서 재고 물품을 일일히 확인하는 등 현미경 단속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인들은 이같은 철저한 점검에 불편한 기색을 보이더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원산지표시위반이나 국내산 둔갑 판매등 농수축산물 부정유통행위를 하다 적발돼 처분을 받은 사례가 너무 흔하기 때문에 철저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농수축산물은 가장 우선이 안전보장이다. 거기다 품질 우수성은 물론이고 가격이 싸야한다. 가장 문제점은 안전성이 불안한 수입 농수축산물을 겉으로 보아서는 국내산과 구별이 어렵다는데 있다.

 그래서 원산지표시를 하도록 돼있으나 국내산으로 표시하는 등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처럼 원산지표시위반행위는 상도의를 무너뜨리고 경제 기반을 파탄으로 몰고가는 배신행위다. 특히 우리사회 신용과 시장질서를 파괴한다는 것이다. 농산물 품질관리원 전주지부가 올해 설 명절을 앞두고 단속에 나서 농수축산물 부정유통행위 82건을 적발했었다. 소비자가 사먹은 후 속았음을 알게되면 결국 시장에 대한불신만 키워 시장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 이번 추석을 앞두고 시장에서 불미스런 일이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상인들의 양심과 강력한 단속을 촉구하는 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