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성공, 특별법 조기 제정에 달렸다
잼버리 성공, 특별법 조기 제정에 달렸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9.20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추세라면 2023년 새만금 잼버리 전까지 대회 준비 마무리하기 힘들어
새만금잼버리 성공 개최 여부는 현실적으로 관련 특별법의 조기 제정에 달렸다는 목소리가 TF팀과 전문가 중심으로 높아지고 있다.

현 추세라면 2023년 잼버리 대회 전까지 준비를 마무리하기는 시간상 빠듯해 신속 추진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절실하다는 분석이다.

현재 전북도의 잼버리 준비 속도를 감안하면 2021년에야 매립과 조성 등 착공이 가능하다.

내년 기본설계를 거쳐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2020년 실시설계가 끝나고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는 계산이다. 3년 남짓 기간에 기반시설 구축을 마무리 짓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전북도 역시 2023년 세계 잼버리 대회 성공 추진을 위해 특별법 제정에 사활을 걸고 있다.

도가 요구하는 잼버리 지원 특별법은 조직위원회 구성과 정부 지원 근거를 주요 내용으로 하게 된다.

특히 대회 준비에 필요한 기본 예산은 물론 조직위원회 구성과 행사관련 시설, 잼버리 특구지정 및 운영 지원 사항을 망라할 것으로 알려졌다.

2023년 잼버리 대회까지 6년의 여유가 있지만 야영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 자명하다.

잼버리 예정지인 관광·레저용지 1지구는 현재 관리수면 보다 낮아 대회 진행과 안전을 위해서라도 최소 2.8m 이상의 용지매립이 시급하다.

이외에도 9.9㎢의 부지조성부터 9.4㎞의 간선도로, 상하수도 완공 등 해야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내년도 기본 실시설계 용역에 필요한 국비만 146억 원에 달하지만 현재 기본구상용역비 10억 원만 반영된 상태다.

전북도는 잼버리 특별법 제정을 통해 신속한 예산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예타 면제와 각종 설계 기간 단축, 새만금 해창석산 주변 세계스카우트센터 건립을 특별법에 포함하려는 방안도 고민 중이다.

전북도는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와 협의를 통해 빠르면 올해 안으로 특별법을 마련할 계획이다. 

평창올림픽 지원 특별법은 대회 개최 6년 전에, 여수엑스포 지원 특별법은 개최 5년 전에 제정된 전례가 있어 잼버리 지원 특별법을 건의하는 것이 이른 것은 아니라는 게 도의 입장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최근 잼버리대회가 치러질 새만금 부지를 시찰한 뒤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언급, 특별법 제정 가능성도 높은 분위기다.

전북도 관계자는 “2023년 이전 프레잼버리 대회도 진행해야 하는 만큼 결코 여유 부릴 시간이 없다”며 “특별법 제정을 통해 신속한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