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불량 농·축·수산물 유통 ‘꼼짝 마’
전주시, 불량 농·축·수산물 유통 ‘꼼짝 마’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7.09.1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추석명절을 앞두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불량 농·축·수산물의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단속에 돌입했다.

 전주시는 19일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고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오는 29일까지 제수용품과 선물용 농·축·수산물 및 가공식품 등 추석 성수식품의 원산지표시 위반행위 등 부정 유통행위 및 부정축산물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 및 단속대상은 추석 제수용·선물용 식품을 판매하는 중·대형마트 15곳과 중앙시장을 비롯한 전통시장 4곳, 공영시장, 농산물공판장과 축산물판매업소 1천488개소 등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판매업체다.

 주요 점검 내용은 ▲원산지 미표시 및 원산지를 둔갑하거나 허위표시 판매 ▲유통기한 경과제품의 판매목적 사용보관 여부 ▲축산물판매영업장 무단변경 여부 ▲냉동식육을 냉장육으로 판매하는 행위 △비위생적 취급 등 명절 성수시기에 일어날 수 있는 불법행위 등이다.

 이번 단속은 전주시를 비롯해 구청, 소비자 단체 등과 합동단속반을 편성해 손질산과 가격차이가 큰 농축수산물에 대해 국내산으로 속여 팔지 못하도록 부정유통이 많은 품목을 중심으로 원산지 표시 위반여부를 집중적으로 지도단속을 실시키로 했다.

 특히 명절에 유통판매량이 증가하는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 축산물의 부정 유통행위에 대하여는 축산물 명예감시원 등 소비자 참여하에 지도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점검결과 적발된 업소에 대해서는 경미한 위반사항의 경우 현지에서 시정토록 하고 원산지 미표시 판매행위 등 중대행위에 대해서는 5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사법당국에 고발조치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노한형 전주시 친환경농업과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농산물 원산지표시 정착과 시민들이 안전하게 소비 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