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들, 무주를 제2의 고향으로
서울시민들, 무주를 제2의 고향으로
  • 임재훈 기자
  • 승인 2017.09.12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1일 시작된 ‘무주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이 초보 귀농·귀촌인들의 보금자리 마련에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다.

 무주군 귀농·귀촌협의회가 주관하는 ‘무주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은 서울시가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예비 귀농인을 모집하고 무주군이 귀농·귀촌시설을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으로, 현재 예비 귀농인(서울시민) 8세대 13명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20일까지 시범 운영 중이다.

 서울시에서 교육비의 60%를 지원하며 예비 귀농인들이 무주군 정착에 필요한 영농기술을 습득하고 적응하는데 도움을 준다.

 군은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교육생들에게 공동경작지, 시설하우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마을만들기사업소와 농업기술센터, (사)무주군 귀농귀촌협의회가 영농을 비롯한 선진 농장방문 교육 등을 진행하고 현장 기술교육도 실시해 이들을 돕고 있다.

 입교자 대표 김영숙 씨(61세)는 “막연하게 노후를 그리다가 우연한 기회에 가족실습농장에 참여하게 됐다”며 “땅을 일군다는 게 만만치 않은 일이라는 것을 깨달으면서도 맑은 공기, 좋은 경치 속에 묻혀 지내는 하루하루가 편안하고 농사일을 배우는 것도 너무 재미가 있다”고 전했다. 또 “김장 배추 모종을 심고, 배추를 키우면서 직접 키운 배추로 김장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설렌다”고 덧붙였다.

  올 6월 30일 안성면 공정리 2999-1번지 일원에 준공한 무주군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은 생활동(10동)과 공동실습텃밭(1개소 1천200㎡), 개인 텃밭(10개소 330㎡), 공동시설하우스(1동 660㎡), 공동버섯하우스(1동 168㎡)을 등을 갖추고 있다.

 군 마을만들기사업소 이상목 소장은 “현재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입교자 중 20~30대 예비귀농인 2세대 4명이 주소지를 무주군으로 이전하는 성과를 올렸다”며“앞으로 관련 부서,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입교자들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무주군과 서울시는 ‘도·농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귀농인 체류시설과 영농실습 공간 마련과 지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귀농지원 추진사업에 대한 교차 홍보와 안내, 그리고 △교육수료자가 무주군으로 귀농할 때 우선적으로 지원을 하는 등의 노력에 협력해 나가고 있다.

무주=임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