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명창부 장원에 방윤수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명창부 장원에 방윤수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7.09.1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7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본선 시상식이 11일 무형문화유산원 공연장에서 실시된 가운데 판소리 명창부분 장원 방윤수씨가 장원기를 흔들며 환하게 미소를 띄우고 있다./김얼 기자
 전주시와 전주대사습놀이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김승수·김명곤), (주)문화방송·전주 MBC(사장 원만식)가 주최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전라북도 등이 후원한 ‘제43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판소리 명창부에서 방윤수 씨(45, 광주광역시)가 영예의 장원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에서 국악인들의 꽃으로 여겨진 판소리 명창부 장원에 오른 방씨에게는 대사습대상과 함께 국악계 최고상금인 5,000만원이 수여됐다.

 장원을 차지한 방씨는 “심사의 공정을 기한 대회에서 큰 상을 받게 되어 얼떨떨하면서도 기쁘다”며 “무엇보다 일반인들이 청중평가단으로 참여한 대회에서 동료 출전자들과 유감없이 기량을 겨루게 되어 감회가 새로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밖에 각 부문별로는 국회의장상(명고수부) 장원은 추지훈(24, 전남 해남), 국무총리상(농악부) 장원 세한대학교 전통연희학과(임성민 외 51명),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기악부) 장원 여상근(26, 서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무용부) 장원 전보현(22, 서울), 국방부장관상(궁도부) 장원 오양환(경남 창녕), 전라북도지사상(가야금 병창부) 장원 송란(30, 광주), 전주시장상(판소리 일반부) 장원 정윤형(20, 서울), 공동조직위원장상(민요부) 장원 금빛여울(25, 서울), 공동조직위원장상(시조부) 장원 금빛여울(25, 서울) 등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올해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는 사상 최초로 판소리 명창부 본선에 청중평가단 제도가 도입돼 심사의 공정성을 확보한 것은 물론, 일반인이 심사를 통해 경연에 참가하면서 대중성을 강화한 대회로 평가됐다.

 김명곤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공동조직위원장은 “전주가 세계 속의 문화도시로 주목을 받고, 미래 한국의 문화를 이끌어갈 문화특별시를 주창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전주대사습놀이와 같은 뿌리 깊은 전통을 오롯이 지켜가고 있기 때문”이라며 “올해 대회의 공정성과 대중성을 다질 초석을 마련한 만큼, 내년 대회에서는 반드시 판소리명창부 장원부 대통령상 훈격을 되살려 대사습의 권위와 명예를 되찾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