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호남 홀대론’ 내세우는 목적은
국민의당이 ‘호남 홀대론’ 내세우는 목적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9.10 15:1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이 문재인 정부를 향해 프레임 전쟁으로 돌파구 마련과 함께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과 한판승부를 벌일 태세다. 지난 20대 총선때 노무현 정부의 ‘호남 인사 차별’론으로 전북 등 호남에서 성공을 거둔 국민의당이 이번에는 ‘호남 홀대론’을 주장하며 민심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후 전북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70%대를 기록하고 있는데 반해 국민의당 지지율은 가까스로 10%대 턱걸이를 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 대표를 비롯 당내 인사들이 주장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호남 SOC사업 차별을 지방선거를 겨냥한 전략으로 해석하고 있는 것도 호남에서 양당의 지지율 격차와 무관하지 않다.

 안 대표는 최근 광주 방문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2년 대선과 2017년 대선 때 호남고속철 2단계 조기완공을 공약했음에도 예산 3천억을 신청했더니 95%를 깎은 154억만 주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호남 홀대론에 대해서는 국민의당의 악의적 프레임을 규정했다. 

  민주당 전남도당 위원장인 이개호 의원은 “내년도 SOC 예산이 23% 줄었다. 반면 호남 지역은 16% 삭감된 것으로 집계된다”며 “그런데 영남은 지자체 요구가 없는 데도 챙기는 데 호남은 홀대했다고 운운하며 민주당과 호남민을 이간질하고 신 호남 홀대 프레임을 만든다”고 주장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국민의당 예산을 둘러싼 ‘호남 홀대론’을 20대 총선 당시 ‘호남 인사차별론’의 데자뷰 성격을 갖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정치적 이익에 따라 사실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현실을 과장, 왜곡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총선 당시 국민의당은 노무현 정부의 인사 차별론을 주장해 전북 등 호남지역 28석의 국회의원 선거구 중 23석을 얻은 대승의 토대를 마련했다.

 민주당은 ‘호남 인사차별론’에 노무현정부 당시 전북 등 호남 인사 주요직 임명과 혁신도시 추진 등 지역균형발전 성과를 내놓으며 반박했다.

‘호남 인사차별론’을 둘러싸고 민심은 찬·반으로 나눠졌으며 총선때 국민의당을 지지했던 호남 민심은 5·9 대선때 문재인 대통령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다.

 국민의당이 주장한 ‘호남 인사차별론’이 1년만에 힘을 잃었다.

정치권 모 인사는 국민의당 안 대표가 주장한 ‘호남 홀대론’과 관련, “민심이 사실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며 “호남 홀대론에 대한 민심의 향배는 민주당이나 국민의당에 가혹한 결과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생각좀2 2017-09-10 18:21:11
민주당은 자꾸 노정권하고 비교 하나요? mb와 박그네는 빼고 국당이 주장하는게 다 맞는 말이구만 지난 15년 정부 비교분석 해보라고요 노통때부터 호남인사 그래프가 계속 추락하는구만 15년동안
생각좀 2017-09-10 18:18:56
호남인사 차별론을 왜 자꾸 노정권과 비교 하는지 모르겠네 지난 노정권부터 mb정권 박근네 이 세정권때 호남인사 몇명이였는가 한번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