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과 엄마, 손 씻기 프로젝트
노트북과 엄마, 손 씻기 프로젝트
  • 유현상
  • 승인 2017.09.0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트북과 엄마
  만경초 6학년 강대원
 

 처음에 엄마에게 허락을 받고 시작한지 1시간

 엄마가 가면 1시간 30분

 엄마가 오면 속도를 내어 넣고

 들키면 혼나고 안 들켜도 혼난다

 엄마는 눈이 이곳저곳에 있다

 

 손 씻기 프로젝트
  정남초 6학년 이태헌

  저희들은 하루에 손 씻기를 하면서 어느 정도 세균이 없어진다고 생각하십니까? 손에 세균은 약 24000000만 마리 있습니다. 저희는 그래서 연구를 해봤습니다. 손을 물로만 씻으면 얼마나 없어지는지 비누로 씻으면 얼마 세균이 사라지는지를 연구를 해봤습니다. 물로만 씻어서 얼마나 세균이 없어질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실험결과는 손에 있는 세균은 100%의 5%도 씻겨 내지 못하였습니다.

  다음은 손을 비누로 씻었던 사람에 실험 결과였습니다.

  결과는 확연히 차이가 났습니다. 비누로 씻은 사람은 손은 세균이 미세하게 남아있는 결과였습니다. 손을 씻는 것과 안 씻는 것에 차이는 확연히 달랐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니 외출, 야영, 캠프 등을 다녀와서 손과 발을 씻는 것은 필수이다. 손을 씻지 않으면 각종 질병이 걸릴 수 도 있다. 질병의 종류는 많다. 대중적인 것은 감기, 식중독, 피부염, 중이염, 방광염 등 심한 질병을 유발 할 수 있다.

  세균에 종류는 많다. 손에 제일 많은 세균은 황색포도상구균이다.

  이것은 내가 말 한 대로 많은 질병을 부르는 세균이다. 세균을 별거 아닌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세균은 무시하면 안 는 겁니다.

  감기 중에서도 왕이 있겠죠? 그 왕은 독감입니다. 동감 중 에서도 제일 강한 독감은 조류독감입니다. 조류독감은 사람이 죽을 수 도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그러니 손 씻기는 이제는 일상생활처럼 행동 해야겠지요?

  

 <심사평>  설명적 문장의 특징으로 글꼬리에 ‘∼일듯 하다’ 란 말을 쓰게 되면 그 내용을 좀 더 생각해 보지 않을까요?

  만경초 6학년 강대현 어린이의 ‘노트북과 엄마’ 동시는 엄마와 시소 게임이 재미있지요? 혼나면서도 하고 싶은 노트북 왜 재미있는지 무엇이 재미있는지 궁금해요 솔직한 마음이 잘 나타나 있어 믿음이 갑니다. 내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내 상각도 적어 보면 더 멋있는 글이 됩니다.

  정남초 6학년 이태헌 어린이의 ‘손 씻기 프로젝트’ 손 씻기의 중요성을 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잘 나타냈군요 손 씻기만 잘해도 각종 질병을 막아낼 수 있다고 하지요? 그리고 그냥 물에 손 씻는 경우와 비눗물로 씻는 차이를 통계를 통해 나타내니 더욱 신빙성이 있지요? 그런데 이 실험은 누가 한 것이고 내가 경험한 내용의 이야기와 함께 적으면 더욱 좋겠어요.

유현상 전 순창교육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