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가계빚 22조 돌파, 서민경제 발목잡나
전북 가계빚 22조 돌파, 서민경제 발목잡나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7.09.0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유모(48.전주시 덕진구 호성동)씨는 지난해 카드값 등 급한 생활비를 마련하느라 마이너스통장을 돌려쓴 후 현재까지 이자상환 등에 허리가 휘고 있다.

1천만 원짜리 시중은행 마이너스통장을 쓴 후 다시 이자를 갚기위해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했는데 고금리 이자로 인해 원금상환은커녕 매월 말일 이자갚기도 허덕일 정도다. 2금융권 등 다른 곳에서까지 돈을 빌리면서 현재 빚이 7천만원을 넘었다.

또 자영업을 했던 박모(51.익산시)씨도 전단지를 보고 저축은행 일수대출까지 빌렸지만, 고금리에 시달리며 결국 1년 만에 가게를 접고 현재는 신용불량자 신세로 전락했다.

6일 한국은행 전북본부와 도내 금융권 등에 따르면 전북지역 가계빚이 22조원을 돌파하면서 자칫 가뜩이나 취약한 서민경제의 발목을 잡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마땅한 대기업과 제조업체가 없고, 절대적으로 일자리가 부족한 전북지역에서 생활비와 주택자금대출, 자영업체 운영자금 등을 위한 가계빚이 해마다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 22조3천억 가량으로 추산되는 가계빚이 겨우 살아나려는 도내 서민경제을 다시 나락으로 빠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는 대목이다.

지난해 초반까지 2% 중반대 였던 주택담보 대출 금리는 미 금리 인상후 지난해 말부터 3%를 넘어섰고 일부는 4%를 훌쩍 넘고 있다. 주택을 담보로 1억 원을 빌렸을 때 금리가 1%가 오르면 연간 이자만 100만원을 더 내야 한다.

더욱이 도내 가계대출이 금리부담이 일반 시중은행에 비해 큰 저축은행같은 비은행 예금취급기관에 쏠리고 있다는 데 있다.

또 부동산 등 고정자산의 가치하락과 함께 내년 미국 금리인상 등도 변수다.

도민 자산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전북지역 아파트 등 부동산가격은 보합내지 하락세를 보이면서 가처분소득 등이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다.

결국 은행권 등에서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일반대출, 카드론, 일수대출을 할 수 밖에 없고 신용도가 낮거나 신용불량자들의 경우 사채시장까지 기웃대고 있다.

설상가상 내년 이후 미국의 금리인상이 본격화되면 대출을 끌어다 쓴 채무자들의 이자부담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어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