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자동차 배출가스 비디오 단속
진안군 자동차 배출가스 비디오 단속
  • 김성봉 기자
  • 승인 2017.09.06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이 운행차의 배출가스 단속 효율성 향상과 운전자 및 승객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 비디오 카메라를 도입해 단속에 나섰다.

  군은 최근 황사나 미세먼지 심화현상의 주요원인 중 하나가 자동차 배출가스라는 연구결과 발표에 따라 지난 8월 단속 비디오카메라를 구입 설치했다.

  기존 장비인 광투과식 무부화 검사 장비는 운행 중인 차를 갓길로 유인 5~10분 정도 정차, 공회전을 해야만 배출가스량을 측정할 수 있어 운전자의 큰 불편을 초래하여 많은 민원이 발생하는 등 단속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 비디오카메라를 도입함으로써 운행차량 단속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특히, 지난 7월 기준 진안군 등록된 자동차 13,299대 중 10년 이상 된 노후 경유차량이 3,024대로 22%를 차지해 비디오카메라로 단속이 더욱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군은 비디오카메라 촬영 시 매연 단속용 홍보 배너를 설치해 운전자들에게 매연 단속을 실시하고 있음을 알리는 동시에 자동차 배출가스 정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촬영 결과는 비디오 판독을 통해 기준치 초과(매연 농도 3도 이상) 차량에 대해 소유자에게 개선 권고 안내장을 송부하고 차량 점검 후 운행토록 할 방침이다.

 진안=김성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