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동학농민혁명정신, 헌법전문에 포함해야”
유성엽 “동학농민혁명정신, 헌법전문에 포함해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9.0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학농민혁명 정신의 헌법전문 포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국회에서 열렸다.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국민의당, 정읍·고창)의 소개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는 ‘동학농민혁명정신 헌법전문 포함 추진위원회’가 함께 참여해 진행됐다.

 이날 유성엽 위원장과 추진위원회 위원들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의 역정을 볼 때 가장 앞자리를 차지해야 하는 정신이 동학농민혁명”이라며, “이번 개헌에서 반드시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헌법 전문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문에는 ▲ 정부와 국회는 개헌 시 자유와 평등, 자주정신, 그리고 우리 사회의 지향점인 사람이 사람답게 대접받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가 인간 삶의 기본임을 천명한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이 대한민국 헌법 전문 맨 앞에 반드시 포함될 것 ▲ 동학농민혁명의 숭고한 정신이 대한민국 헌법 전문의 맨 앞에 반드시 포함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범국민 서명운동과 함께 국회청원운동을 벌일 것 등이 담겼다.

 유 위원장은 “동학농민혁명은 조선 봉건사회와 부정부패 척결 및 반외세의 기치를 내걸었던 아래로부터의 민중혁명이었다”며, “이는 3.1운동, 6.10 만세 운동, 4.19 혁명 등 우리나라의 근대화와 민족운동의 근간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 위원장은 “근대 민주화 운동의 이념적 시원이라 할 수 있는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헌법에 포함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라며, “이번 개헌 논의 과정에서 반드시 동학농민혁명정신이 헌법 전문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