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인구절벽 극복 시책추진 ‘탄력’
고창군 인구절벽 극복 시책추진 ‘탄력’
  • 남궁경종 기자
  • 승인 2017.09.0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군수 박우정)이 민간기업과 협력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인구감소 해소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창군을 비롯해 9개 지방자치단체(정읍시, 평창군, 예산군, 음성군, 강진군, 영양군, 하동군, 합천군)와 KT, LH, LG U+, 농협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함께 인구감소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민·관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과 9개 지방자치단체장과 5개 민간기업(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대표가 참석해 인구감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면서 각 지역의 인구증가를 위한 노력을 함께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을 맺은 9개 시군은 민간기업의 사회공헌사업을 유치하고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행·재정적 지원을 하게 되며 민간기업과 공공기관 등은 자체 운영하는 사회공헌사업을 지자체에 일괄 지원한다.

 고창군은 KT에서 추진하는 기가스토리 사업(5기가 네트워크 구축) 농협중앙회에 추진하는 농업인 행복콜 센터, 지역 문화복지센터, 농외소득 창출을 위한 마을개발컨설팅 사업(쉐프 리장제도), LG U+와 고려대학교와 추진하는 원격강의 시스템, LH공사에서 추진하는 마을 정비형 공공주택사업, 귀농귀촌 리츠 사업, 귀농귀촌 주택 임대사업 등 협력사업의 사업 타당성을 검토해 지역 실정에 맞는 민관 협력 사업을 발굴(공모 또는 시범) 신청하는 등 인구절벽 해소를 군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 사업'으로 선정된 고수해오름마을 조성사업비로 교부세 10억원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일자리와 생활정주공간이 어우러지는 생활중심마을조성과 가족친화공간을 마련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어 내실 있는 인구 늘리기에 나선다.

 이밖에도 군은 인구정책 추진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저출산 극복을 위한 인구정책조례 제정 △군민의 생각을 군정에 반영할 아이디어 공모 △군 자체 인구늘리기 시책 마련 등을 통해 임신부터 결혼, 출산, 육아 등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고장으로 각종 정책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저출산 현상을 극복을 위해 젊은층 주거공간 마련, 일자리 창출, 일과 가정양립 문화를 사회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군민 인식개선 사업, 비혼자 가정, 출산양육 가정, 정부정책에 대한 주민 의식조사 등을 조사해 맞춤형 시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박우정 군수는 "일하기 좋고, 아이를 키우기 좋은 고장이자 노후를 보내기에도 편안한, 모든 세대에 걸쳐 생활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하면서 정착해 살고 싶은 고창군이 되는데 이번 협약이 또 하나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출산장려금 지원확대와 난임부부지원,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서울시니어스타워 웰파크시티 입주, 귀농귀농창업농지원센터 완공, 고수일반산단과 복분자클러스터 특화산업단지 입주 등을 적극 추진하면서 인구늘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고창=남궁경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