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농생명 메카 되려면 신산업 선점해야
전북, 농생명 메카 되려면 신산업 선점해야
  • .
  • 승인 2017.09.0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전북을 ‘대한민국 농생명 지역’으로 가꿔 나가겠다는 국정방향을 제시했다. 농도전북(農道全北)이 전북의 미래임을 확인한 것이다. 외양적으론 전북을 농생명 지역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농업 관련 기관·단체의 집적화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이에 전북은 농생명 관련 기관·단체의 집적화와 신산업 선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난 1일 열린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자체 대응전략을 위한 토론회’에서 재차 강조됐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전북은 선도적 농업 육성을 통해 농생명 분야를 선점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 주장했다. 이를 위해선 전북의 산업구조와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역맞춤형 대응전략 확보가 관건이라는 것도 함께 지적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박영민 책임연구관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신(新)산업으로 미래형 자동차, 첨단 신소재,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로봇, 에너지 신산업, 고급 소비재, 바이오 헬스, 드론(무인 항공기), AR·VR 등으로 구분했다. 이 가운데 전북이 선점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 분야는 무엇이 최적일까. 참석한 전문가들은 단연 ‘로봇과 드론 등을 활용한 농생명 특화’를 꼽았다. 현태인 전북테크노파크 단장은 농업에 지능형 자율주행 농기계와 드론을 적용할 수 있는 실증단지 조성을 강력 주문했다. 이말례 전북대 교수도 인공지능 팜 로봇을 활용한 농업서비스분야 개발을 제안했다.

 전북은 지리적으로나 산업구조로나 농도임에는 틀림이 없다. 하지만 부가가치면에서 볼 때 결코 ‘농생명 메카’라 공인받기는 여러 면에서 합격점을 받기 어렵다. 다행인 것은 농진청 등 농업 관련 국가기관들이 전북혁신도시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현 단계에서 전북은 농업현장에 접목한 ‘스마트 팜(Smart Farm)’과 인공지능을 접목한 농장을 구축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농생명 관련 기업과 고급인력 육성도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

 시대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는 거스를 수 없는 현실이다. 전북은 융복합한 농생명 신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농업인·지자체·산업계·학계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