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조기점화, 전북을 가를 양대변수
지방선거 조기점화, 전북을 가를 양대변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9.0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정치 지형의 '화룡점정'이 될 6·13 지방선거가 8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민주당이 지난주 지방선거기획단을 출범시키고 안철수 대표 체제의 국민의당은 안 대표의 서울시장, 부산시장 출마를 두고 당내에서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정치권이 지방선거 조기 점화 분위기로 접어들고 있다.

전북에서 국회의원 선거와 대선을 서로 나눠 가진 민주당과 국민의당 입장에서 6·13 지방선거 결과는 사실상 당 운명과 직결되고 있다.

 민주당은 5·9 대선 승리로 집권여당이 됐지만 6·13 지방선거에서 패한다면 다음 총선을 기약할 수 없고 전북 정치 주도권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국민의당의 입장에서 이번 지방선거는 사실상 당 운명을 건 마지막 성격을 띠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10석의 전북 국회의원 지역구 중 7석을 석권했지만 5·9 대선 패배 후 당 지지율은 한자릿수에 머물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국민의당의 지방선거 성적표는 당 운명을 결정하는 최후의 승부"라며 "지금처럼 당 지지율이 최악인 상황에서 지방선거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당 존립이 어렵다."라고 말했다.

 전북 정치권은 이런 분위기 속에 민주당의 공천결과와 국민의당 지지율 회복 문제를 6·13 지방선거 양대 변수로 보고 있다.

민주당의 전북에서 지지율이 7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민주당 공천 결과는 물론이고 과정 까지도 주목할 수 밖에 없다.

높은 당 지지율을 믿고 민주당이 비민주적 절차 등을 통해 잘못된 공천을 할 경우 공천의 후폭풍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20대 총선 때 민주당은 원칙 없는 공천을 단행 결국 전북에 참패하는 결과를 낳았다.

정치권은 특히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의 현역 평가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현직 단체장, 지방의원이 현역 평가 결과를 불복해 무소속으로 출마를 단행하면 민주당 지지층의 분열 등으로 지방선거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을 것으로 정치권은 판단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현역의 인지도와 조직력을 무시할 수 없다."라며 "무엇보다 인구가 적은 군 단위 선거에서는 당 공천 못지않게 현역의 프리미엄이 강세를 띨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과 경쟁하고 있는 국민의당 지지율 회복은 전북지역 지방선거가 민주당 독주체제냐 아니면 양강 구도로 가느냐 하는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다만 국민의당 지지율 회복에 대해 회의적 전망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행보가 전북 민심을 얻기는 미지수인데다 대선 승리 후 민주당에 대한 전북 도민의 기대치가 상승하고 있는 것이 이유다.

 실제 한국갤럽이 1일 발표한 정당지지도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은 48%였으며 자유한국당은 8%를 나타냈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7%를 기록했으며 정의당은 6%로였다.

 전북에서 경쟁하고 있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호남에서 지지율은 민주당이 70%로 국민의당 10%보다 7배 높았다.

 이번 조사는 8월 29~31일 사흘간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해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였으며 응답률은 19%(총 통화 5420명 중 1003명 응답 완료)였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