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호우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요령
계속되는 호우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요령
  • 김성화
  • 승인 2017.08.3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하리만큼 빨리 다가온 가을날씨와 함께 며칠에 한번씩 집중호우가 계속되고 있는 요즘 안전사고가 일어날수 있는 확률도 높아 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로 인한 자연 재해가 발생하는 원인은 첫째, 허술한 제방 관리, 둘째 계획성 없는 자연 환경의 개발, 셋째, 일기 예보의 부정확이나 늦은 통보, 넷째로 자연 재해에 대한 관심 부족 및 안전불감증이라고 할 수 있다.

 집중호우 등 우천시에는 차량운행시 20% 감속 운행과 타이어 공기압을 10% 이내에서 높여 수막현상을 방지해야 하며 전조등을 켜고 운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또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주택가 담장과 축대, 공사장, 노후건축물 등 생활주변에 위험요소가 있는지를 사전에 점검해 보수하고 정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보행시에는 전신주, 가로등, 신호등을 손으로 만져서 감전되는 사례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기 순환이 미흡하여 낮은 곳에 가스가 체류하므로 가스누설로 인한 폭발등을 예방하기 위해 누설에 주의하고 환기에 신경을 써야하한다.따라서 국지성호우가 발효되면 허둥대지 말고, 미리 관계기관들은 비상근무를 비롯한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인명구조 등 긴급상황 발생시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모든 수단을 동원, 신속히 조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또한 홍수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서는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주민 긴급대피 등 필요한 조치를 사전 준비해야 피해를 최소한 줄일 수 있다.

 군산경찰서 경비계경위 김성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