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반딧불축제 “노랑조끼를 찾아주세요”
무주반딧불축제 “노랑조끼를 찾아주세요”
  • 임재훈 기자
  • 승인 2017.08.3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눈에 확 들어오는 노랑조끼를 입고 무주반딧불축제장을 밝히고 있는 숨은 일꾼들이 있어 화제다.

 실버 태권도 봉사단을 비롯한 24개 단체 200여 명의 무주군 자원봉사단원들이 그 주인공들.

 이른 아침 축제장에 흩어져서 쓰레기를 줍는 일부터, 흥과 환호로 가득 찼던 그날의 일정이 모두 마무리되는 밤늦은 시간까지 분주한 발걸음을 옮기며 곳곳을 노랗게 수놓고 있다.

 관광안내소와 향교와 축제 임시주차장, 섶다리, 포차거리와 한풍루, 최북미술관, 반디랜드를 비롯해 곤충생태전시체험관과 태권도 VR체험관, 간식부스 등지에서도 이들의 활약은 빛난다.

 안내와 행사지원, 페이스 페인팅 등 전문봉사, 정화활동, 교통정리와 부스운영 등을 펼치며 숨은 조력자 역할을 자처하고 있는 것. 정성이 담긴 손길과 친절한 미소, 그리고 응대로 존재감을 드러내며 각자의 자리에서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관광객들은 "가는 곳마다 노랑조끼 입은 분들이 안내해주고 도와주고 하더라"며 "그 분들이 모두 자기 시간과 노력을 들여 봉사하고 계시는 무주군민들이라는 얘길 듣고 역시 반딧불축제구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무주군 자원봉사자들은 8월 11일 반딧불축제의 성공을 염원하며 발대식을 갖고 현재 반딧불축제장에서 활동 중이며 그동안 무주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정진옥)를 통해 자원봉사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친절, 서비스마인드교육'을 받는 등 자원봉사자로서의 마음가짐과 역량을 다지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들의 활약은 지난 2017 무주WTF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장에서도 두드러졌으며 매해 반딧불축제를 비롯한 산골영화제와 농 · 특산물대축제 등 지역의 크고 작은 행사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군 자원봉사자들은 "나 하나의 힘과 능력은 작고 보잘 것 없지만 사람들이 모이고 고향사랑의 마음까지 보태지니까 보람도 커지는 것 같다"며 "무주반딧불축제가 대표 축제로 가는 길목에서 자원봉사자로 동참하게 돼서 기쁘고 남은 기간 더 열심히 활동해서 역시 무주라는 찬사를 받고 싶다"고 했다.

 '자연의 빛, 생명의 빛, 미래의 빛'을 주제로 지난 26일 막을 올린 제21회 무주반딧불축제는 오는 9월 3일까지 반딧불이 서식지를 비롯한 남대천과 지남공원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신비탐사를 비롯해 낙화놀이와 섶다리, 소망풍등 날리기, 반디별찾기 행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반딧불축제 주제관과 남대천 생태수족관 관람과 무주아리랑 등 다채로운 공연과도 만날 수 있다.

무주=임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