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 오수면 둔덕리‘둔데기 백중절 내고향이 최고야’ 개최
임실 오수면 둔덕리‘둔데기 백중절 내고향이 최고야’ 개최
  • 박영기 기자
  • 승인 2017.08.3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주민이 기획하고 준비한 농촌 축제 '둔데기 백중절 내고향이 최고야'가 오는 2일 화려한 막을 올린다.

'둔데기 마을축제 추진위원회(위원장 이현재)'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백중날을 맞아 오수면 둔덕리 일원(이웅재 고가)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올해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축제 공모 사업에 선정돼 어느 해보다 내용과 질적인 면에서 풍성하게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한 기(旗)세움 고사를 비롯한 대형 마을용기 그리기 체험, 전통 용기놀이 재연, 마을어르신 다듬이공연 등이 진행된다.

특히 손자와 함께하는 세대화합놀이와 잉꼬부부뽑기, 주민장기자랑 등 관객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됐으며 지난 1933년 제작돼 현재까지 전승된 길이 5미터의 커다란 황용이 그려진 마을기와 그 기를 활용한 용기놀이는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을전래 잔치음식이 모든 참석자에게 중식으로 제공되며 뒤풀이 행사 '백중술멕이'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전북도 민속자료 12호로 지정된 '이웅재 고가'는 500년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어 축제를 즐기며 전통가옥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이현재 위원장은 "둔데기 백중절은 문화유산과 전통놀이문화가 접목돼 더욱 의미가 있다"며 "동시에 주민화합의 장인 만큼 주민 뿐 아니라 누구에게나 즐겁고 최고의 잔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