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대한민국 독서대전 기대
전주 대한민국 독서대전 기대
  • .
  • 승인 2017.08.3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내달 1일부터 3일까지 경기전등에서펼쳐진다. 전국 출판사들과 독서단체등 독서와 관련된 240여개 기관 단체들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독서축제에는 고은 시인의 특강을 비롯.학술토론 등 각종 독서 관련행사가 풍성하게 펼쳐진다고 한다. 독서대전의 취지는 책읽기의 중요성을강조하고 책 읽기를 확산하는데 두고있다. 책 읽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요즘 디지털 시대의 세대들은 인터넷 문장에 익숙해져 마치 외계인 언어같은 압축언어로 말도 아니고 글도 아닌 언어파괴 우려마져 낳고있다. 특히 사다준 책도 제대로 읽지 않는다.

  인터넷에서 간단히 요점만 검색하면 되는 편리함만 찾는 추세다. 우리나라 출판 문화는 세계 10위권 반열에 드는 출판대국이다. 하지만 기성세대는 물론 대학생들이 책을 잘 읽지 않고 있다는 지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출판대국 명성이 부끄로울 정도로 국민 독서량은 참으로 영세하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2015대학 도서관 통계 분석을 보면 4백여 개의 대학도서관에서 재학생 1인당 평균 대출도서가 7.4권이고 충격적인 것은 42%가 1년동안 단 한권의 책도 빌려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전자정보에 거의 의존하고 있는 이런 현실들이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국민들의 후진국 수준의 독서량은 출판계와 동네서점의 폐업 사태를 초래했다. 지역서점은 지역문화의 전초기지다. 도서구입비의 우선순위도 최하위로 밀리는 현실은 오늘날 우리사회 독서현실을 보여주는 셈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책에 대한 믿음과 그에 따른 효과는 명백한 진리다. 책을 멀리하면 희망이 없다.그 런의미에서 전주시가 전국에서처음으로 인문주간과 책의 도시임을 선포하고 "책과 만남의 장"을 마련한 것은 매우 뜻있는 행사가 아닐수 없다. 이를 계기로 책 많이 읽는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길 날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