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받게 해줄게” 사회초년생 꼬드긴 대출사기 일당
“대출받게 해줄게” 사회초년생 꼬드긴 대출사기 일당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8.2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 경험이 없는 사회초년생 20대와 지적장애인을 상대로 작업대출 행각을 벌여 수억 원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무더기 검거됐다.

 전주완산경찰서는 28일 서류를 위조해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받게 한 뒤 대출금을 가로챈 김모(20) 씨 등 4명을 사기 혐의로 구속했다. 또, 이들과 범죄를 공모한 이모(20) 씨 등 9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 씨 등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지난 6월 8일까지 돈이 필요한 지인들에게 접근, 재직증명서 등을 위조해 대출을 받게 하고 2억 2000여만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 씨 등은 피해자들에게 개인회생제도인 워크아웃제도를 들먹이며 “대출을 받아도 나중에 국가에서 전액 변제를 해준다”며 안심시켰다.

 조사결과 이들은 대출희망자 15명에게 신분증 사본 등을 넘겨받은 뒤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위조해 여러 대부업체에서 동시에 대출받는 속칭 ‘작업 대출’ 수법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은행으로부터 대출심사 전화가 올 것을 대비해 피해자들에게 예상 질문과 모범 답안까지 적어줬다.

 주로 20대 사회초년생인 피해자들은 의심조차 없이 개인당 은행 2∼3곳에서 900~2000만 원을 대출받았다. 피해자 중에는 생활비 목적으로 대출받은 지적장애인도 있었다.

 대출을 받은 피해자들에게 김 씨 등은 “변호사 선임에 필요하다”, “수수료가 들어간다”는 말로 꾀어 대출금 절반 이상을 챙겼다.

 피해자들에게 돌아간 돈은 고작 200~400만 원에 불과했다. 김 씨 등은 이들로부터 편취한 돈으로 귀금속과 고급 차를 사는 등 유흥에 탕진했다.

 경찰은 첩보를 입수해 피해자 모두를 파악 후 이들을 모두 검거했다.

 경찰 관계자는 “작업 대출은 사회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대출금 상환 책임까지 고스란히 떠넘긴 악질 범죄”라며 “청년들을 옥죄는 범죄는 끝까지 추적해 엄벌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