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 출범 ‘공천방식은’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 출범 ‘공천방식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8.2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지방선거기획단을 구성하고 선거 준비에 본격적으로 착수한 가운데 구체적인 공천 방식이 주목된다.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지방선거기획단 구성안을 보고했다.

이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기획단에는 김민기 제1사무부총장(기획단 부단장), 김영진 전략기획위원장(기획단 간사), 백혜련 대변인(기획단 대변인), 홍익표 진선미 김해영 송기헌 임종성 조승래 의원, 이수진 당 노동위원장 등이 포함됐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지방선거 공천을 사무총장 산하의 ‘지방선거 기획단’에서 논의키로 하고 당헌·당규대로 공천을 하기로 했다.

정치권의 관심은 이제 상향식 공천에서 경선방식이 어떻게 결정되느냐 하는 것이다. 

민주당의 지선 공천은 현행 당헌·당규대로 권리당원 50% +일반유권자 50%로 결정하고 광역단체장의 공천 권한은 중앙당이 기초단체장, 지방의원은 시·도당이 갖는다.

문제는 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에서 권리당원 50%+일반유권자 50% 반영 방법이다.

권리당원 자격은 9월말까지 민주당에 입당하고 내년 3월말 까지 당비를 6회 이상 낸 당원이다.

정치권은 일단 권리당원의 투표 방식은 국민의당 당 대표 경선방식에서 찾고 있다.

국민의당은 지난 8·27 당 대표 경선에서 이틀간 인터넷, 모바일을 이용한 k-보팅(온라인투표)을 실시하고 투표에 참여하지 않은 권리당원은 전화 ARS 투표 방식으로 진행했다.

 온라인 투표는 젊은 층 지지가 높고 조직력이 우세한 후보진영에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반면 투표가 손쉬운 전화 ARS 투표의 에서는 인지도와 조직력이 앞서고 중·장년층으로부터 지지를 받는 후보가 다소 유리할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전화 ARS 투표에서 유, 무선 전화 비율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경선에서 후보의 희비가 교차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권리당원과 달리 일반유권자 50% 반영을 두고는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일반유권자는 민주당에 입당은 했지만, 당비를 내지 않은 일반당원과 말 그대로 당원이 아닌 유권자다.

과거처럼 일반유권자가 투표장을 직접 찾아 투표하는 방식이 있고 여론조사를 하는 방식이 있다.

 정치권은 그러나 일반유권자가 민주당이 마련한 투표장을 찾아 후보 경선에 참여하는 것과 관련해 권리당원과 비교해 표의 등가성 문제와 각 후보의 조직동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일반유권자가 민주당의 정치 행사에 관심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라며 “전북이 민주당 텃밭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일반유권자의 한 표가 권리당원의 한 표 보다 몇 배의 가치가 갖는 해프닝이 벌어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예를들어 지선 후보 공천 경선에 참여한 권리당원이 1,000명이고 일반유권자가 200명이라면 일반유권자가 표의 가치는 권리당원의 5배가 되는 것이다.

 민주당에 무관심한 일반유권자가 결국 공천 결과를 좌지우지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여론조사는 유, 무선 전화 비율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유선전화를 이용한 여론조사가 각 후보 진영의 착신전화로 결과를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또 여론조사에서 무선전화의 비율을 지나치게 높이면 무선전화가 없는 노년층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수 있다.

실제 지난 5·9 대선을 앞두고 각 여론조사 기관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무선 전화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면 젊은층의 지지를 받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일정부분 상승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