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1년계약 성행, 서민 주거안정 위협
원룸 1년계약 성행, 서민 주거안정 위협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7.08.27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서부신시가지 원룸촌. 전북도민일보 DB
 최근 신도심을 중심으로 원룸형 다가구 주택이 포화상태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집주인과 세입자 간의 임대차 계약 시 2년이 아닌 1년 단기 계약이 성행하고 있어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협하고 있다.

도내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전주 중화산동, 서신동, 효자동 등 지역 내 원룸형 주택이 5만 가구를 넘어서며 포화상태를 이루고 있으며 원룸형 주택의 신축이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원룸형 주택이 급증한 이유는 정부가 지난 2009년 저소득계층의 주거불안과 고시원의 주거실태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 도시형생활주택을 도입한 원인이 크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최소한의 주거안정성과 쾌적성을 확보하면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이다.

이에 지난 5년간 도내 단독주택 용지 곳곳마다 원룸과 고시원처럼 전용면적 12~50㎡ 중·소형 주택의 공급이 활발히 이뤄졌다.

문제는 이같은 유형의 주택 공급이 서민들의 주거난 해소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주택난을 가중시키고 가계부담이 심화되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일부 부동산중개인들이 중개물량 확보를 위해 임대차 계약 체결 시 단기 계약을 종용, 2년이 아닌 1년 단위의 임차 기간이 성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임대인도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으로 접근하다 보니 단기 계약을 선호하고 있다. 또 월세를 잘 내지 않는 세입자를 쉽게 퇴거시키기에는 2년 계약보다 1년 계약이 유효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세입자들은 매년 계약 만료 시 집주인의 요구대로 월세를 올려주거나 이삿짐을 싸야 할 처지에 놓였다.

세입자 입장에선 전세난 등으로 집 구하기가 쉽지 않아 이 같은 임차계약의 관행을 그대로 따르지 않을 수 없다.

전주 효자동 이모씨(35)는 “지난해 부동산 중개인을 통해 집을 구했는데 임대 기간을 1년으로 못박았고, 올해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월세를 올려주거나 이사를 가야할 처지에 놓였다”며“중개 수수료, 이사 비용 등 부담이 이만 저만 아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원룸 등 도시형생활주택은 도시지역에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을 받아 건설하는 20가구 이상 150가구 미만 공동주택으로서,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보호를 받아 2년 임대차기간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게 부동산 전문가의 설명이다.

공인중개사협회 관계자는 “주택임대차보호법에는 ‘임대차의 기간을 정하지 않거나 2년 미만으로 정한 임대차는 그 기간을 2년으로 본다. 다만, 임차인은 2년 미만으로 정한 기간이 유효함을 주장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관련지식 부족한 세입자들은 인터넷 등에서 관련규정을 상세히 알아보고 계약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