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학교 폐교 초읽기, 9월이 마지노선
서남대학교 폐교 초읽기, 9월이 마지노선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7.08.27 14:28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대학교 폐교가 초읽기에 돌입했다.

현재 한남대학교가 서남대 인수 의사를 밝히고 있지만 오는 9월말까지 교육부가 납득할 만한 정상화 계획서가 마련되지 않을 경우 서남대는 폐교가 확실해 보인다.

교육부는 지난 25일 서남대학교에 학교 폐쇄 계고를 공식적으로 통보했다.

교육부의 이같은 조치는 대학 설립자의 교비 수백억 횡령에 따른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교육부는 이날 학교 폐쇄 계고 통보와 함께 감사 지적 사항에 대한 1차 시정 요구도 함께 통보했다.

이에 따라 서남대는 학교 폐쇄 1차 계고 기간인 오는 9월 19일까지 감사 시정 요구를 이행하지 않으면 한차례 더 이행 명령을 받게 된다.

서남대가 2차 시정 요구도 이행하지 않으면 교육부는 학교 폐쇄 행정 예고 절차에 들어가게 되며 이후 청문 절차 등을 진행한 뒤 오는 12월 중 학교 폐쇄 명령을 내리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 폐쇄 명령이 내려지면 학교법인 서남학원에 대한 법인 해산 명령도 동시에 추진된다.

오는 연말께 서남대학교가 공식 폐교 되면 재학생과 휴학생들은 인근 대학의 동일하거나 유사한 학과로 편입될 예정이다.

문제는 서남대 폐교가 확정될 경우 의대의 정원(49명) 배분을 둘러싸고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교육부는 일단 서남대 폐교에 따른 의대 정원 처리 문제는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통해 적절한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이미 전남 등 타지역 지자체와 대학들이 의대 유치를 선언하고 있어 지역간 갈등으로 이어질 우려도 낳고 있다.   

교육부는 이번 서남대 학교 폐쇄 계고와 관련“서남대는 심각한 비리가 적발돼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된됐고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와 대학 교육 질적 확보를 위해 취해진 조치다”며 “재학생과 휴학생 및 잠재적 신입생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편입학 대책 등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솔직히 2017-08-27 19:27:33
솔직히 폐교되면 의대인원외 기타 학생들 편입문제와 관련학과 TO 배분 문제도 시일이 걸릴텐데 이건 정말 학생들을 위하는 것이다 아니다 학생들을 위하는것은 학교 정상화 인수방안을 제시하면 교육부가 적극 수용하고 빠르게 추진해서 도와주는 것이다.
적극지지 2017-08-27 19:25:54
한남대 인수안이 곧 발표된다고 하네요!!!
서로 윈윈하는 방향으로 됐으면 좋겠습니다.!!!
한남대의대 2017-08-27 18:06:35
한남대가 의대라니 너무 좋네요!!!화이팅입니다.
한남대인수 2017-08-27 18:06:05
재정운영이 투명하고 건전한 충청제일 한남대에서 꼭 오랜숙원의 의대설립을 이번 인수를 통해 몇단계 더 발전하는계기가되면 좋겠네요